웰다잉 프로젝트 - SF, 판타지, 블랙코미디 본격 장르만화 단편집
봉봉 지음 / 씨네21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ANA

<아나>라고 불리우는 인공자궁이 출시된지 30년주년 다큐멘터리가 방영된다. 인공자궁이 인류에게 축복이었는지 재앙이었는지는 현재까지도 계속 논란의 중심이다. 아나는 인공자궁으로 태어난 최초의 인간. 아나의 일거수 일투족은 언론에 공개되며 소비의 중심에 서게 된다. 인공자궁을 만든 회사의 주식은 연일 상한가를 치지만 어느 순간 회사의 여러 비리들로 폭락하게 되고 아나는 사라진다...

 

<멋진 신세계>를 읽은 20대들은 책 속의 유토피아가 괜찮을 것 같다고 했다고 한다. 임신도, 출산도 없고 태어날 때부터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삶이 있다면 살고 싶다고. 그 책을 읽었던 나 포함의 사람들은 정말 놀랐다. 시대를 관통하는 고전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사이 무엇이 바뀐 것일까. 인공자궁으로 출산 할 수 있다면 그것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얼마나 될까.

 

2. 웰다잉 프로젝트

웰다잉 프로젝트는 가장 아름다운 모습와 연출로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준비된 전문가들을 통해 4주에 걸친 죽음을 맞이하는 모습을 TV로 보여주는 리얼리티쇼이다. 1500:1의 경쟁력을 뚫고 선정된 3명의 죽음을 TV를 통해 시청자들은 함께 보고 공감하며, 그들이 하는 연출 속 상품은 불티나게 팔린다. 3명은 각기 비행기에서 투신, 동맥 절단, 약물복용이라는 죽음을 선택하고 죽음 리허설 업체는 물탱크에서 죽음 리허설을 진행한다. 그 과정들이 모두 공개되고 죽음까지도 상품으로 이어지는 모습에서 자본주의의 무서움을 보여준다.

 

내가 생각하는 죽음과는 다른 모습에서 괴리감이 느껴지고 각종 자극적인 리얼리티를 만들어내는 방송을 생각하면 작가님의 상상력은 다가올 미래가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생긴다.

 

3. 붉은 여왕

외모 교정 유전자 조작이 가능한 시대. 모두 평범한 외모인데 유독 다르게 생긴 이는 외모 소수자로 불린다. 그가 원하는 것은 평범해지는 것. 동료와 함께 외모 교정술을 개발하여 평범하지 않은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한 후 세상은 점점 더 아름답고 특별한 것을 원하게 되는데... 결국 궁극의 아름다움을 구현한 인조 육체까지 등장하게 된다.

 

끊임없는 인간의 욕망이 표현된 작품이었다. 남과 다른 특별하고 싶은 욕망으로 끝이 없는 곳으로 추락하는 느낌이다. 윤리는 사라지고 개인의 욕망과 그 욕망을 이용한 자본시장이 남는다. 씁쓸한 내용이지만 지금의 현실과 다르지 않다. 내 욕망이 과연 진짜 내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4. 마지막 비행

청년3명은 비튜브 조회수를 늘리려 가짜로 8015번 버스의 승객들을 납치해 국회로 간다고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그것이 뉴스로 전해지면서 테러로 분류되어 세상의 이목을 집중한다. 실제 의도와는 다르게 정의와 자유를 표방하고 언론의 억측으로 투쟁의 상징이 되고 마는데..그들은 과연 국회까지 버스를 몰고 갈 것인가.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유튜브로 누구나 일인방송 할 수 있는 시대.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을 하고 검증되지 않은 날 것을 퍼트리는 가짜뉴스가 생각이 났다. 그들의 행동은 돈을 벌기 위함이었다. 윤리는 사라지고 돈이 되면 뭐든 하는 지금의 모습과 오버랩되어 안타까운 작품이었다. 유튜브 얼마나 보고 얼마나 믿으시나요?

 

5. 햄스터가 손톱을 먹었다

손톱 먹은 쥐는 내 분신이 되어 나타난다. 햄스터도 가능하다!!! 나를 닮아 느리고 실수가 많은 햄스터는 또 하나의 내가 되어 서로를 보듬으며 살아간다. 가족에게서도 인정받지 못하고 외로움을 지닌 안타까운 여성이 다시 일어서는 멋진 이야기. 지금이라도 손톱을 먹일 햄스터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다.

 

6. 신은 변기

소중한 것을 바쳐라

모든 죄는 씻을 수 있다.”

부모님이 할머니를 모시고 사라졌다. 그곳은 변기를 신으로 모시는 사이비 마을!

죄를 씻어주는 변기 신의 존재는 너무나도 괴이하고 무서웠다. 죄는 씻어주는 방식 또한 엽기 그 자체. 인간의 어두운 욕심을 채워주는 사이비 종교와 그 안에서 행해지는 무서운 일들. 그리고 죄라고 불리는 인간의 민낯을 보여주는 호러 미스테리 작품이었다.

 

한편한편 몰입해서 읽었고 생각 거리를 던져주는 작품들이다. 다가올 미래에 대한 경고도 비틀어진 인간의 욕망도, 모두 지금의 나를 되돌아보게 하는 웰메이드 작품들이다.

 

@hanabook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