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전쟁 - 실리콘밸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이상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관련하여 전 국민에 걸쳐서 관심을 받은 사건을 두 가지 말하라면 한 가지는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4대 1로 이긴 사건이고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로 인해 일반국민 뿐만 아니라 기업 그리고 정부 기관까지 짧은 시간에 입으로 기사로 책으로 넓게 회자되는 사건이다.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인 앤드리슨호로위츠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산업 생태계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위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인프라 산업, 생성형 인공지능을 직접 개발하여 API 형태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 산업 그리고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B2B 또는 B2C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파운데이션 산업에 위치하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오픈AI의 챗GPT이며 빙 검색엔진, 각종 MS 오피스 제품에 이식하여 검색과 광고에서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구글의 람다에 기반한 바드, 메타의 라마 등이 챗GPT의 대항마로 언급되고 있다. 여기에 애플, 테슬라 등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이미 구축한 시장을 토대로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간편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한국어로 챗GPT를 활용한 사람이라면 놀랍기도 하면서 때로는 너무 일반적인 답변에 실망하기도 한다.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 및 개발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기본적인 한국어 파운데이션 모델이 발전이 되어야 그 위에서 다양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의 창작이 가치를 발할 것이며 한류를 이어갈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많은 서비스가 개발되어 침체 중인 한국 경제가 다시 부활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