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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읽는 生生 심리학 - 생활 속에서 써먹는, 살아 있는 ㅣ 생생 심리학 1
이소라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학습심리
*셀프핸디캐핑
- 중요한 시험, 일을 하기전, 실패할 시를 대비해 미리 의시적,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드는 현상
*피그말리온 효과
- 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이나, 기대가 그 대상에게 실제로 실현되는 현상.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갖는 믿음 역시 이러한 효과를 일으킬수 있다.
*사회적촉진효과
- 타인의 존대로 인해 수행이 향상되는 효과
*반동효과
- 생각하지 않으려 할수록 반동에 의해 더 많이 생각나게 되는 효과.
공부는 경쟁자가 많은 도서관에서, 잡념은 억지로 잊으려 하지말고 우선 종이에 나열하라!
*역행억제
- 어떤 정보를 학습한 뒤에 다른 활동을 함으로 써 학습한 내용이 보호, 유지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
- 벼락치기를 예로 들었다.
*학습된 무기력
- 과거의 작은 실패나 좌절로 인한 무기력, 의욕상실
상황과 자신의 능력은 항상 변화한다는 것을 잊지말고 다시 도전하길..
경제심리
*로또를 사는 이유, 인간은 성공확률이 극히 낮은 상황임에도 성공확률을 실제확률보다 더 높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관계심리
*단계적요청
- '문간에 발 들여놓기'라고도 불리는 요청기법으로 상대가 받아들이기 쉬운 요청에서 단계적으로 제안 수준을 높이는 방법
- 예를 들어 스킨쉽
사귀는 기념으로 뽀뽀하자...변태취급받기 쉽다
손잡기 부터 천천히.....오케이~
*잘못을 지적하고 싶다면 칭찬도 함께
부정- 긍정
이런 실수를 하면 어떡해! 빠직! ......그래도 조금씩 발전하는게 보이네
*조명효과
- 실제 이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받고 있다고 생각.
필요이상으로 신경을 쓰는 현상
사람들은 생각보다 타인의 행동에 관심이 적으므로, 사소한 일이나 실수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사회공포증
1)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2)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강박적인 생각
3)사소한 실수로도 타인의 비난과 질타를 두려워함
*아면피드백이론
- 얼굴 표정과 신체반응에 맞춰 감정이 생겨난다는 이론.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거다.
애정심리
*거울효과
- 호감을 느끼는 사람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 심리
거울효과를 통해 상대방의 행동을 유사하게 따라함으로써 나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을 일으킬 수 있다.
이상,,,4가지 심리파트로 분리 해둔 글 들 중에 나 스스로에게 지식이 되는 , 혹은 겪고 있는, 겪었던 것들을 추려봤다.
특히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심리전에 매우 공감하는 바이다.
그리고,,그림중에 가장 웃겼던것은, 학습심리의 역행억제파트에서 벼락치기의 예를 든..
벼락모양의 벼락이, 고양이에게 하는 말,,,어, 자주보네? ㅎ ㅎ
깊게 깨닫게 된 건, 조명효과 파트이다.
사실,,,나도 길을 지나다니거나 사이버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일촌이나 자주보는 분들빼고)에게 크게 관심을 주지않는다.
그치만,,,나 자신 스스로는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 전전긍긍하는 면이 없지않아 아니 많은듯하다.
그 이유는,,,사회공포증과 연결되는듯.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생각.
현실적인 세계에서는 당연한거고, 사이버상이래도 실명이 공개된 곳에서 나를 비방하는 글이 올라오거나 뭐 그런 상황에 부딪히면 나도 모르게 사회공포증의 2번째 생각이 발동한다.
소심쟁이라 그런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