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 - 대한민국 AI 3대 강국 선언, 소버린 AI로 기술 주권의 미래를 그리다
변형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는 총과 칼이 아닌 코드와 데이터를 무기로 한 국가의 언어, 콘텐츠 그리고 가치관을 서서히 그러나 체계적으로 지워나간다.

(p.45)

어느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넘어, 미래AI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 결제가 발달하고, 지금은 가게에 로봇이 서빙하는 모습을 흔하게 보고 있다. 솔직히 한국도 빠르게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 중국은 우리보다 훨씬 심하다고 한다. 이미 현금은 사라지고 폰 하나로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유튜브용 카메라인 인스타360, 오즈모 등도 당연히 미쿡꺼일 줄 알았다가 최근 중국회사라는 걸 깨닫고 엄청 놀랐다. 걱정되는 마음을 뒤로하며 현실을 알고 싶어 <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 를 읽기로 했다.


<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 는 AI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 및 미래 경영 전문가 변형균님 책이다. 안그래도 중국이 디지털 분야에 선두 주자가 되는 느낌을 받고 있었는데, AI 에서 앞서 나가는 자가 그들만의 역사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에 걱정스러웠다. 지금은 일본, 중국보다 한국 K컬처가 앞서나가고 있지만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작가님이 말하는 소버린 AI 를 하루 빨리 구축해서 우리 문화와 언어에 고유한 가치를 반영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 덕분에 700조원이나 들여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미국이 발표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그것뿐만 아니라 프랑스, UAE, 싱가포르, 독일 등 나라들도 각국 나름의 전략을 가지고 이 흐름을 앞서가고 있는 모습과 배울 점을 알게되었다. 작가님이 차의과대학에서 교수님을 하고계셔서 그런지 의학분야 AI 에 대한 내용도 상당했다. 이 책 국가 공무원 분들이 한권씩 두고 읽어보셔야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권과 종속사이, 편리한 포기와 불편한 자립 사이에서 우리는 아직도 선택할 수 있는 미래 위에 서 있다.

(p.402)


 

<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 는 전공자와 공무원 독자님이 읽기엔 더없이 탁월한 책이라 생각한다. 나는 비전공자에 인문계의 노 백그라운드임에도 읽어낼 수 있었던 건 관심이 뒷받침해준데다가 작가님이 그나마 쉽게 적어주셔서인것 같다. 이 책을 읽고나니, 한국도 머리 좋은 사람이 많고 재능있는 사람이 넘쳐나기에 전세계적인 흐름을 잘 따라갈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다른 AI 책에 비해서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이 잡지처럼 고급소재로 되어있어 한장 한장 넘길때 기분이 좋았다.

21세기 AI 경쟁은 국경 안에서만 벌어지는 고립된 싸움이 아니다.

(p.193)

#AI시대의생존게임주권인가종속인가 #변형균 #한빛미디어 #공무원추천도서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AI미래기획수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