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화폐들 그리고 비트코인
홍익희 지음 / 책과삶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습니다.

정부가 가장 손쉬운 처방인 '돈 더풀기' 를 선택하면 단기 위기는 넘길 수 있지만,

그 비용이 화폐가치 하락으로 밀려온다.

(p.63)

이제는 통장에 돈을 넣어둔다고 부자가 되는 시대는 끝났다.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을 안하는 사람도 찾기 힘들거니와 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가 온 것 같다. 주식을 내가하면 내려가서 하다가 돈도 날려보고, 비트코인도 내가사면 내려가는 기이한 운 때문에 어쩔수 없이 공부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럴때 홍익희 교수님의 책 <세상을 바꾼 화폐들 그리고 비트코인> 이 나와서 기쁘다.


달러의 힘이 내일 당장 사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화폐가 하나의 돈에서 여러개의 디지털 돈으로 이동하는 흐름은 이미 시작됐다.

(p.106)

<세상을 바꾼 화폐들 그리고 비트코인> 은 홍익희 교수님의 책이다. 홍교수님은 KOTRA에서 일하다가 대학교수로 세종대에서 정년퇴직하신 분으로, 많은 해외경험을 바탕으로 똑소리나는 의견으로 유명한 분이라 이 책을 더 신뢰하게 되었다. 솔직히 코인을 시도할 때 코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지식이 1도 없었다. 그냥 남들이 카더라 하는 말을 신뢰하였던 것이 내 실패요인인 것 같다. 전문가의 코인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고, 경제에 대한 공부도 해보고 싶었기에 선택한 책이다.

이 책은 화폐에 대한 지식도 차분히 실려있고, 사토시 나카모토를 비롯한 비트코인에 대한 정보도 많이 들어 있어 딱 좋았다. 주위에 1000만원을 넣어두고 잊어버렸는데 비트코인이 1억이 되니 10억이 되었단 말을 들었을때, 설마 했는데 정말 많이 올랐다. 한국이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것이나 돈을 찍어내는 정책으로 봐서, 달러가 괜찮은 옵션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비트코인이 더 괜찮은 대안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니, 논리적으로 부자들이 달러보다 비트코인을 사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었다.


 

<세상을 바꾼 화폐들 그리고 비트코인> 은 이 혼란스러운 시기에 코인에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 투자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고나면 당신도 코인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 것이라 생각한다. 나도 그랬으니까 말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코인이라는 걸 발명해낸 사람들은 정말 천재같다는 생각을 안할 수가 없었다. 쉬운 책은 아니라서 읽어내는데 시간은 걸릴 지라도 휴일이 많은 이런 때 이 책 읽어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란 결국, 누가 손에 돈을 쥐었고,

누가 피를 흘렸는가를 끊임없이 묻는 질문의 연속이 아닐까.

(p.223)

#화폐 #비트코인 #부의판도 #화폐의역사 #자본주의

#리뷰어스클럽 #홍익희 #책과삶 #세상을바꾼화폐들그리고비트코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