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어니스 - 자기인식의 힘
곽정은 지음 / 김영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란 흔히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선물에 비유된다. 그런데 이렇게 공평한 선물을 받으면서도 사람들의 삶은 어느순간 질적으로 달라져있다.

(p.62)

워너비언니 곽정은 언니의 새책이 나왔다. 코스모폴리탄 기자일 때부터 누구보다 진보적인 글로 놀라움을 준 분이다. 언니의 사고방식이 멋져보였고, 한동안은 방송출연으로도 자주볼 수 있었다. 1년에 곽정은 언니의 새 책이 한 두번 나올 때마다 재미나게 읽었다. 대학원을 가고 박사공부까지 하시더니 외쿡도 다녀오시더니 드디어 새 책이 나왔다. <어웨어니스> 영어로 알아차림이다.


<어웨어니스> 는 곽정은 작가님의 10년간 연구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심리학을 공부하시더니 별안간 불교 대학원을 공부해내버리셨다. 초기경전이라니. 나도 한 때 불교신자여서 경전좀 읽어본 여잔데 너무 어렵던데 언니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강연 들어본 적이 있는데 기가막히게 말을 잘하신다.

'이타심' 이라는 부분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했다. 경쟁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나는 소위 호구같은 역할을 많이 했다. 처음에는 모르고 내가 먹을 것도 반을 나눠주었다. 사회인이 되고 보니 내가 약삭바른 사람의 이용 도구가 되어가는 것을 느꼈고 그것에 분노했다. 그리고 호구가 되길 거부했다. 남들을 배려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랬더니 작은 일에도 화가 너무 많아졌다. 이타심을 가지고 사는게 좋다는 것을 몸소 깨달아서 다시 이타적인 인간으로 돌아가려 한다.


 

<어웨어니스> 는 곽정은 언니처럼 살고 싶은 독자님께는 선물같은 책이 될 것이다. 자신을 알고 싶고,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고전 경전이 어떻게 현대의 삶에 적용이 되는지 궁금한 분께도 추천하고 싶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p.1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