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식사법 - 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기적의 식단 혁명
정희원 지음 / 테이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진시황도 불로장생을 꿈꾸었듯이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변함없는 것이 있다면 누구든 오래 살고 싶은 욕망이 있다는 점이다. 같은 나이인데도 누구는 티비에서 저토록 어리게 보이고, 다른 이는 온갖 세월의 역풍을 맞은 것 같아 보인다. 나도 가능하면 오래살고 싶고, 빨리 늙고 싶지 않다. 그래서 <저속노화 식사법> 을 읽게 되었다.

노년이 가까워질수록 가장 두렵고 걱정된 질병이 치매다. 그런 면에서 MIND식사를 시도해보지 않을 이유가 없다.

(p.58)


<저속노화 식사법> 의 저자는 정희원 교수님이다. 부모님이 나이드셔가면서 노화에 관심이 높아졌는데, 티비에 어느 날 혜성처럼 등장한 노년내과 전문의 선생님이 있었으니 바로 "정희원" 교수님이다. 이분 덕분에 나이들며 찾아가야하는 노년내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번 책 <느리게 나이드는 습관> 도 매우 좋아서 책을 잘 안읽으시는 아빠가 줄을 쳐가며 읽으셨는데 이번 책도 기대된다.

이 책에서 커피에 올리브유를 첨가해 마시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견과류가 좋다고 자주 먹으라고 하셨는데 워낙 단단한 것은 먹지 않아서 잘 먹어질까 걱정이된다. 여름에 수박이 너무 비싸서 동네 카페에서 수박주스를 디립다 사먹었는데 '주스를 만들면 아까운 섬유질 부분은 다 날리고 그저 액체 형태로 과당을 섭취하는 격이기 때문'(p.166) 이라는 말에 충격이었다.

내가 식품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었는데 식품을 통해 건강해지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어서 이 책이 참 좋았다.

단백질을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근육이 잘 형성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가속노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단백질은 다다익선이 아니다.

(p.156)


 

<저속 노화 식사법> 은 워낙 건강에 대한 정보가 난무하는 요즘, 서울대 의대출신 교수님의 믿.을.만.한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원하는 독자님에게 권하고 싶다. 이론만 소문에만 의존한 정보가 아닌 건강해지기 위한 실천가능한 내용들로 가득했던 책이다. 책의 마지막에 실린 밥상처럼 앞으로 차려먹고 100세까지 건강히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책, 오래 사는게 당연해진 세상 이 책에 실린대로 실천하여 이왕이면 건강히 살아야겠다.

#저속노화식사법 #건강식단 #식사법

#정희원교수님 #문학동네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