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12가지 원칙 - 불안한 영혼을 위한 랄프 왈도 에머슨의 내면 수업
마크 마토우세크 지음, 이지예 옮김, 랄프 왈도 에머슨 원전 / 한빛비즈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요함 속에서 몸과 마음은 힘을 얻고,

스트레스는 완화되며,생기를 되찾게 된다.

(p.34)

최근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는 시간을 오랫만에 가졌다. 니체, 쇼펜하우어 등 사상가의 책들이 서점가를 휩쓸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동안 내가 포스팅을 쉰 이유는 그만큼 관심가는 책이 없어서이기도 하다. 드디어 나의 긴 침묵을 깬 책을 만났으니 그것이 바로 <인생의 12가지 원칙> 이다. 이 책은 랄프 왈도 에머슨의 가르침에 대한 내용이다.


우리의 뇌에는 훈련을 통해 자기 자신을 다시 쓰는 능력이 있다.

(p.52)

<인생의 12가지 원칙> 의 저자는 마크 마토우세크 이다. 그는 교육자, 작가, 강연자로 UC버클리를 우등졸업 후 뉴욕에서 삶을 살다가 5년의 시한부를 선고 받고 모든 것을 관두고 인도로 떠났다. 이후 에세이를 쓰며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랄프 왈도 에머슨, 교육학을 공부하던 시절 많이 들어본 이름이라 낯설지 않았다. 솔직히 그 때는 학점 따기에 급급하여 무슨 내용을 얘기하셨는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감이 안잡혔다. 그가 말한 인생의 12가지 교훈은 뭐였을까?

스물 두살인 에머슨은 두번의 백내장 수술을 경험한다. 책에 파묻혀야 할 그가 그렇지 못하게 되었을 때 그는 불편한 감정들과 만나게 된다. 나 또한 최근에 책에 파묻히지 못하는 시간을 가졌다. 불쑥 불쑥 수면위로 내미는 감정들을 맞이하며 불편했다. 이 책에서는 평범하지 않은 다양한 모습으로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었다. 예측하기 힘든 세상에서 예측가능하게 살지마라는 말이 뇌리에 남았다.

사람이 사는 방식에는 정해진 규칙 같은 것이 없더라고요.

저는 돈보다도 시간을 훨씬 더 원했던 거예요.

(p.77)


 

<인생의 12가지 원칙> 은 지쳤을 때, 살다가 인생에 대한 조언이 필요한 독자님께 추천하고 싶다.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분께도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기대 없이 읽었다가 멋진 책을 만난 느낌이란, 길을 가다 4등으로 당첨된 로또를 주은 느낌이랄까. 이 책의 마지막에 실린 자기 신뢰 연습을 꾸준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마친다.

#인생의12가지원칙 #마크마토우세크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