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의 법칙 - 충돌하는 국제사회, 재편되는 힘의 질서 서가명강 시리즈 36
이재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냉전 체제는 현재 부인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p.62)

언제부터인가 중동은 언제나 전쟁중이다. 게다가 2022년부터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면서 전쟁하는 국가가 더 늘어났다. 곧 끝나겠지, 설마 곧 끝나겠지가 2년이 넘었다. 이러다가 지구위기 가 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국제 사회에서는 정글의 법칙처럼 힘이 쎈 국가가 힘이 약한 국가를 누르려고 한다. 그러다가 전쟁이 발발하기도 한다. 도대체 전쟁은 왜 하는 것일까? 가 궁금해서 읽은 책 <지배의 법칙> 이다.


지금 세상에서는 인간의 상상속에서만 있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다.

(p.93)

<지배의 법칙> 의 작가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보스턴 대와 조지타운 대 로스쿨을 거친 이재민 교수님이시다. 솔직히 서울대도 들어가기 힘든데, 미국에서 유명한 보스턴대, 조지타운대 로스쿨에서까지 공부하신 분이라니! 이 토록 똑똑하신 분의 국제정세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생긴 것에 감사 또 감사하다.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었지만 사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규범이 없다.

대혼란의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p.105)

<지배의 법칙> 은 4개의 큰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국경을 넘는 디지털의 시대가 온다는 부분이 눈에 띄었다. AI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국제 관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중국이 자꾸만 대만을 넘보는 느낌이라, 갔다온 친구들이 대만이 그렇게 좋다는데도 나는 아직 못가고 있단말이얏. 이 책을 통해 거문도가 해밀턴 항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미국에서 핫한 부자 일론 머스크가 왜 그토록 우주에 집착하는지도 이 책을 읽으니 이해할 수 있었다.

국제법과 국제 정세라는 어려운 주제를 다룬 책임에도 정말 읽기 편안하게 적어주셔서 이 책의 주제를 잊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했다. 이렇게 쉬운 책인줄 알았다면 책 표지보고 얼어서 책 읽는 시작이 늦어지지 않았을텐데.


지구 온난화는 곧 모든 국가와 개인이 실감하게 될 지구의 최대 재앙이다.

(p.204)

<지배의 법칙> 은 국제법이나 국제정세에 문외한이지만 알고 싶은 마음이 큰 독자님께 권하고 싶다. 물론 정치외교나 국제법 등을 전공한 독자님께도 옛 추억을 되살릴겸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여타의 교양 서적만큼 내용이 빵빵한, 읽고나서 내 교양 레벨이 올라간 것이 느껴지는 느낌이 들었던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이재민 교수님의 공부법도 약간 실려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지배의 법칙 #이재민 #국제규범 #국제법 #국제분쟁 #미중갈등

#신냉전 #디지털시대 #디지털경제 #디지털규범 #극지방개발 #우주개발

#지구위기 #지구온난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하마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