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셀프헬프 다이어리 - 예민하고 불안한 나를 위한 201일의 마음돌봄 연습
임상원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들기 전에 했던 온갖 우울하고 슬픈 생각들이 1초 만에 다시 떠올라서요.

(p.55)

대학을 졸업할 무렵부터 나는 도서관에 가서 집중적으로 행복에 대한 책만 찾아 읽었다. 행복하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조용한 밤에 잠든 채, 아침에 눈을 뜨기 싫은 날도 있었다. 이 공부 저 공부 혼자 되지도 않는 공부를 하며 스스로를 괴롭혔다. 공부라고 하면 중학교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빠져들었던 것 같다. 그 때는 친구는 배신할 수 있지만, 공부는 나를 배신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지속되는 공부로 지쳤던 나에게 문득 우울한 감정이 찾아왔던 시기도 있었던 것 같다. 그 때 그 시절을 떠올리며 <마이 셀프헬프 다이어리> 를 읽었다.


주말에는 좋아하는 카페에 가서 글을 썼는데, 내가 일주일 중 가장 고대하는 일이었다.

(p.41)

경쟁적인 교육 제도 속에서 공부가 최선이고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마이 셀프헬프 다이어리> 의 저자 임상원님도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왔다고 한다. 그의 살아온 궤적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고대를 졸업하고, 미국 보건전문 대학원에서 석사를 따고,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에 또 하나의 석사학위를 땄다고 하신다. 그 치열한 삶으로 인해 번아웃 그리고 불안정한 감정이 밀려왔다고 한다.

무미건조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저자는 심리상담가를 만났다. 그리고 포모도로 기법이라는 것을 배운다. 파스타 이름 같은 포모도로는 25분 집중하고 5분 쉬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생산적이라 느껴서 해봤는데 자기 만족감이 느껴졌다.


 

때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일수록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더 나을 때가 있어요.

내게 그런 일들이 일어났다는 것을 그대로 인정할 때, 마음이 덜 고통스러워요.

(p.85)

<마이 셀프헬프 다이어리> 는 개인의 경험을 통하여 감정의 소용돌이를 극복한 이야기로, 지금 이순간 마음이 힘든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몇달 째 수면에 빠져드는데 장애를 약간 겪고 있는 나에게 '불면증 극복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았다. 기대없이 읽었지만, 정신건강에 좋았던 책 <마이 셀프헬프 다이어리> 감사한 마음으로 완독했다.

#마이셀프헬프다이어리 #임상원 #한빛비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