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꾸물거릴까? -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성향별 맞춤 심리학
이동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생각, 행동, 나아가 습관을 관장하는 권한자는 오직 나다.

(p.63)

유퀴즈를 보다가 인상에 남는 분을 보았다. 이동귀 교수님이라고 꾸물거림을 20년이나 연구하신 분이라고 한다. 화면을 보면서 '나는 꾸물거리는 타입인가?' 를 생각했다. 나는 학생일 때는 꾸물거림의 완전 반대 미리미리 타입이었다. 학생을 탈피한 지금은 자꾸만 꾸물거리는 타입으로 바뀌어 가는 것 같다. 느려지고 있는 것인지, 여유로워지고 있는 것인지 궁금해서 읽게 된 책 <나는 왜 꾸물거릴까> 이다. 미루기 습관 자기 테스트에서 14점을 받은 나.. 조금 위험한데?

가장 먼저 지금의 나를 알아차려야 한다. 과거에 내가 무슨짓을 했는지,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무슨짓을 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p.36)

<나는 왜 꾸물거릴까> 는 연세대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님이 쓰신 책이다. 꾸물거림이라는 것은 시간 조절에 실패해서 라고 당연히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꾸물거리는 이유가 감정 조절의 문제라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다가 당황했던 점이 보통은 이런 책에서 꾸물거리는 사람이 해야되는 행동 지침을 알려주는데 그런 것이 보이지 않아서였다. 책 제목이 <나는 왜 꾸물거릴까> 라서 그런지 이 책을 다 읽고 글을 쓰기까지 한참이 걸렸다. 보통의 나라면 후루룩 읽고 글을 썼을 텐데 어쩐지 이 책은 손에 들고 휴대폰을 보게된다든지, 갑자기 다른 책이 더 재미있어보여 읽게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났다.

 

변화의 과정에서 전진과 후퇴가 반복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p.216)

<나는 왜 꾸물거릴까> 는 자신이 일을 할 때 꾸물댄다고 생각하는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꿀팁도 적혀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내가 어떤 연유로 꾸물거리는지를 알 수 있었다. 더이상은 나의 꾸물거림에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것 같아 편안해진 마음으로 이 글을 마친다.

본 리뷰는 21세기북스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나는왜꾸물거릴까 #이동귀교수 #유퀴즈 #미루기습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