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 - 한국인 맞춤형 세계 최고의 저속노화 건강 식단
김형미 외 지음 / 비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 가을, 친구와 우연히 떠난 열흘간의 스페인 여행에서 컨디션이 회복되고 평소 느끼던 통증이 줄어드는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됐습니다.

(p.6)

할머니의 파킨슨 진단을 받고 정신없이 몇일이 흘러갔다. 지금 이 시점에서 파킨슨에서 벗어나기 위해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생각했다. 그러다가 얼마전 읽은 기사가 떠올랐다. 파킨슨에 지중해식 식단이 좋다는 기사였다. 한번도 지중해식 식단에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던 나는 이것에 관심을 가져 보아야겠다고 생각하던 그 때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 라는 책을 발견했다. 바로, 이 책이다.


평소 오메가3를 섭취하면 치매와 파킨슨병 같은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p.111)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 를 읽기 위해 지중해가 어디있는지 처음 찾아보게 되었다. 대충으로 위치만 알고 있었는데,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를 아우르는 바다를 말하는 곳이었다. 이 책을 쓴 메디쏠라 연구소 소장님인 김형미님, 세브란스 신촌 병원과 강남에서 40년 가까이 영양팀장으로 일한 경력을 살려 이 책을 만들어 내셨다고 한다. 이 분 뿐만 아니라 이지원 세브란스 가정의학과 과장님, 메디쏠라 이승연 대표님, 이돈규 대표님도 합심해서 만들어냈다.


건강을 위해서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50:50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p.46)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 는 식물성 식품+ 올리브유+ 생선+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사법이라고 한다. 이 식사법을 하면서 주의할 점이 인상적이었는데, 적절한 음주량으로 와인을 적당히 마셔야한다는 것과 체중에 맞게 적당량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중해쪽에서 먹는대로 버터라던지, 음료수나 빵처럼 달달한 것도 섭취를 줄여야한다고 한다. 스윗한 빵을 무척 사랑하는 나에게는 굿뉴스는 아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천천히 고쳐나가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요리는 왠지 번거로워서 그렇게 자주는 해먹지 않았는데 내손으로 해먹는 요리의 중요성도 알게되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나 피곤한 날에는

파스타 대신 밥을 넣은 알리오올리오라이스로 든든한 한끼를 챙겨볼까요.

(p.99)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 는 새해를 맞이하여 지중해식 식단으로 건강을 챙겨보고 싶은 독자님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단순히 지중해식 식단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식" 으로 바꾸어서 우리 입맛에 맞는 식단으로 먹으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뻤다. 이상하게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자꾸만 샐러드같은 식단이 끌려서 집에 있는 재료와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지중해식 식단을 따라하게 되어 건강이 좋아진 느낌이 든다. 딱딱해서 손이 잘 안가던 견과류의 중요성을 이 책을 읽는 동안 배우게 되어 나에게는 더없이 소중한 시간이었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레시피 #맛있는지중해식레시피 #비타북스 #김형미 #이지원 #이승연 #이돈구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