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심리를 읽는 마음사전 - 알아두면 평생 쓸모 있는 마음에 관한 모든 것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영화를 통해 인생의 조언을 들을 수도 있고, 우리가 받은 상처나 아픔을 위로받을 수도 있다.

(p.209)

다들 그렇겠지만 나또한 사람의 심리에 관심이 매우 높다. 그래서 세상에 있는 정신 의학과 선생님들이 쓰신 책은 다 읽고 싶다. 이번에 읽은 책은 좀 특별하다. <보이지 않는 심리를 읽는 마음사전> 이라는 책이다. 사람의 마음은 신체와는 달라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바로 그것을 제목에서 여실히 드러내는 책이다. 이 책에는 어떤 재미난 내용이 들어있을까?

슬픈 상황에서 슬픈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슬픈일을 당했을 때는 실컷 소리내어 울고 슬픔속에 잠겨 슬픔을 풀어주어야 한다.

(p.21)

<보이지 않는 심리를 읽는 마음사전> 의 저자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신 김상준 정신 의학과 선생님이다. 영화 심리분석가로 유명한 분이다. 보통의 정신 의학과 선생님들의 책은 상담한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이 진행되는데 이 책은 다르다. 주제별로 내용이 진행되어서 어렵지 않고, 쉽게 읽히고,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가족의 상실로 인해 상처받은 남은 가족들에 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그냥 죽음보다 자살이 남은 가족들에게 더 많은 상처를 준다고 한다. 놀랐던 것은 병적인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제일 해로운 줄 알고 있었는데, 코로나도 감기도 아닌 광기라는 것이 그중에서 제일 해롭다는 것이다.


 

사랑은 언젠가 식을 수밖에 없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내 앞에 서 있던 세상에 둘도 없는 멋진 사람은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p.286)

<보이지 않는 심리를 읽는 마음사전> 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는 기분이 드는데 심리에 대해 배우는 것이 많은 책이라 심리에 관심이 높은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자음순으로 정리해놓은 챕터를 교양 쌓듯이 하루에 하나씩 읽어가는 재미로 사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나에게 김상준 선생님의 재발견이었다. 머리에 쏙쏙 들게 글을 잘 쓰시는 김상준 선생님이 이미 쓰신 책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마친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이지않는심리를읽는마음사전 #김상준 #보아스 #심리학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