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 건강오름 - 내 몸의 건강을 위해 정확히 알고 제대로 먹는 방법
건강오름 김군 김한열 지음 / 북스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p.4)

사람들은 별일이 안생기면 건강은 당연한 것이고, 부나 사회적 지위를 찾는다. 나 또한 그들 중 하나였다. 인생에 있어서 건강은 당연히 부여받은 것이라고 착각하며 살았다. 돈 버는 일에 집중한 나머지 먹는 것을 아주 소홀히 생각했고 대충 한끼 때우면서 살았다. 그러던 어느날 내 건강에 위기를 만났다. 그 때가 되어서야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유튜브 '건강오름' 도 종종 들었었다. '건강오름' 의 김한열님이 <식탁 위 건강오름> 을 출간했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들기름은 발연점이 낮아서 고온 가열시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으니 요리가 끝나고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p.38)

<식탁 위 건강오름> 의 저자 김한열님도 병원을 자주 방문하며 건강에 위협을 느끼게 되면서부터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방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으며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유튜브를 하다가 나처럼 유튜브를 즐겨보지 않는 사람에게도 아는 유명 유튜버가 된 것이다.


표고버섯은 혈중 요산 수치가 높으므로 통풍 증상을 겪고 있다면, 먹을 때 주의하세요.

(p.280)

<식탁 위 건강오름> 은 여타의 건강서적과 달랐던 점이 재료 하나 하나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었다. 영양학을 전공하지 않아서 중고등학교의 교과과정만으로는 이런 자세한 정보를 접해보지 않은 나에게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각 각의 재료가 이렇게 건강에 좋으니 요런 방법으로 조리해서 섭취하면 좋다는 것도 TMI가 아니라 유용했다. 인상에 남았던 정보는 치질에 고추가 부종을 일으킬 수도 변비를 촉진해서 안 좋다는 내용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여지껏 귤을 박스째로 사서 썩은 것은 그 부분만 잘라내고 맛있게 씹어먹었는데 잘 못 먹으면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 내용에 충격이었다.


부추는 열성으로 많이 먹으면 상부로 열이 오르게 되는데, 심할 경우 정신이 흐릿해지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p.162)

<식탁 위 건강오름> 은 건강에 관심이 높고 먹거리에 관심이 높은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재료 각자의 특징 뿐 아니라 재철인 재료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블루베리에 우유랑 함께 마시는 걸 좋아했는데 두가지가 영양학적으로 같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너무도 좋아하는 무화과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혀나 입이 따가울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식탁위건강오름 #건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