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흘러 살아온 날들을 되돌아보게 되는 어느 날 스스로에게

"나는 살아온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려면 지금의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p.85)

<라틴어 수업> 을 읽고 퐁당 빠져버린 한동일 작가님. 한번씩 무심코 나오는 라틴어도 너어무 멋지고, 어쩌면 책을 이렇게 부드럽게 잘 쓰실 수 있을까 싶었다. 그 분의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이 나왔다길래 당연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인생=공부 라고 볼 수 있는 내 인생이기에 이 공부법 수업 책은 나를 위한 것인가? 하는 설레이는 마음으로 읽어보았다.


타인을 바꾸는 것보다, 주변 현실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쉬운게 자신의 마음을 바꾸는 겁니다.

(p.123)

인생자체가 공부인 한동일 교수님의 삶은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을 읽으며 더욱 이해가 잘 되었다. 우리처럼 합격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삶 그 자체가 공부인 삶이다. 머나먼 타국에서 공부하는 것도 힘들었을 것 같은데, 꿋꿋하게 잘 이겨내서 한국인으로 최초로 바티칸대법원에서 변호사 자격을 얻기란 얼마나 힘들었겠나 싶다.


우리는 어떤 배움을 통해 각자에게 주어진 악보를 연주하고 있는 셈입니다.

(p.141)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에서 한동일 교수님의 공부에 대한 남다른 시각이 좋았다. 문학적으로 이야기하시는 것 같기도 하고, 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느낌도 있어서 좋았다. 한동일 교수님이 좋은분이셔서 그런지 담당교수님도 엄청 좋은 분을 만나서 자신의 능력을 바로 알아봐주셔서 10개월만에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하셨다. 대단하고 부럽다. 스스로에게 '행운이 찾아오도록 준비하는 사람' 이라고 말씀하실 정도면 얼마나 노력을 많이했겠나 싶었다.


과거의 기억에 매여 있으면 '여기서 지금' 해야할 일에 충실해지기 어렵습니다.

(p.197)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은 한동일 교수님을 좋아하는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그 분이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삶자체를 차분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워낙 건장하게 보이셔서 아무런 어려움없이 순탄하게 공부만 즐기셨는지 알았는데, 체력적인 핸디캡을 극복하면서 공부를 해내신 걸 읽고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사람은 역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다. 기도를 하며 힘든 시간을 이겨낸 한동일 교수님처럼 나도 앞으로 힘들 때는 기도를 열심히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