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말고 합격 - 당신을 합격 체질로 만들어줄 시험공부의 기술
김진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험에 합격하는 건 불가능한 과제가 아니다.

열심히만 하면 당신도 해낼 수 있다.

(p.195)

공부는 제대로 못하고 시험 접수해 본 적 있는가? 나는 프로 시험접수러다. 주로 평소실력으로 시험치는데 고수랄까. 연초가 되면 올해는 꼭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을 쳐봐야겠다라고 다짐하지만 결국 그 다짐은 다짐에서 끝나고 만다. 생각해보니 고등학교 졸업 이후 이랬던 것 같다. 나도 정말 공부 말고 합격 이란 것을 해보고 싶어서 제목에 강렬함을 느껴 읽게 된 책 <공부 말고 합격> 이다.


시험장에서 에너지를 아끼라는 메시지였다.

(p.28)

<공부 말고 합격> 의 저자는 김진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시다. 서울과학고,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화려한 스펙의 그녀는 공부할 때 무기력을 경험하고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고 한다. 나도 공부를 위한 공부보다 합격을 위한 공부를 배워보고 싶다. 선생님, 저도 가르쳐주세요~


공부의 신들은 완벽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p.41)

평상 시에 공부잘하는 친구가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암기를 안했기 때문이라는 뼈때리는 진실을 말해주신다. 정말 맞는 말이다. 수능 볼 때도 경험해보았고, 대학와서 시험을 칠 때도 경험을 해보았고, 졸업 후 시험들을 치면서도 경험을 해보았다. 암기 안하고 이해만하고 시험치기에는 경쟁자가 너무도 많다. 변별력을 주려면 시험이 쪼잔해지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놀랍게도, 너무 많이 공부해도 실패한다.

(p.63)

처음 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때 나는 의욕에 넘쳐서 기초서 2권, 천페이지에 이르는 기본서 2권, 기출문제 2권, 요약집 , 예상문제집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책을 보려고 했다. 그러다가 결국 시간과 노력이 내 체력이 그 분량에 무너지는 것을 보고 포기하였다. <공부 말고 합격> 을 읽으면서 너무 많이 공부해도 실패한다는 부분에 내 얘기 같아서 적잖아 찔렸다.


나는 앞으로 나아가길 권한다. 답은 이미 나와 있다.

(p.210)

<공부 말고 합격> 은 시험 접수만 하고 공부하지 않아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독자님들에게 권하고 싶다. 저자 김진선 선생님의 23년간 연구한 결과물을 이렇게 쉽게 읽어도 될까 하는 미안한 마음과 고마운 마음이 드는 책이었다. 앞으로 나에게 다가오는 시험도 김진선 선생님의 조언을 생각해가면서 공부법을 바꾸어서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본 리뷰는 북유럽 카페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부말고합격 #김진선 #위즈덤하우스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