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구원자들 - 금융회사의 수익을 투자자의 몫으로 돌려준 월가 괴짜들의 위대한 유산
로빈 위글스워스 지음, 고영태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덕분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언제나 많기 마련이다.

(p.112)

똑똑한 뉴욕주민의 추천으로 읽은 책 <투자의 구원자들>. 경제 경영 전공도 아니면서 요즘 자신감이 물이 올랐다. 어려워 보이는 이 책을 겁도 없이 도전할 생각을 하다니 말이다. '똑똑한 뉴욕주민 정도 되어야 읽을 수 있지 않나? 한국언데 설마...' 하는 마음으로 일단 읽기를 시작했다.


다른 누구보다 더 많이 가졌다는 사실이 내 정신건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나는 세상을 위해 내가 한 일에 매우 만족합니다.

(p.183)

<투자의 구원자들>에 실린 사람 중에 투자의 귀재 존 보글이 인상적이었다. 그의 스토리가 길기도 길었지만 그의 뼈아픈 실패의 경험이 눈에 띄었다. 스승인 모건처럼 그도 어린 업무보조원을 가르쳐가며 일했다고 한다. 무엇보다 그는 수천억달러를 월가의 나쁜사람들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지켜낸 인물이다. 이 책을 안 읽었다면 그를 모른채 살다 죽었을 것이다.


패시브 투자를 통한 배분은 실제 경제를 살펴보고 미래의 발전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지수에 기초한 금융경제가 자체적으로 자산 배분 선택에 영향을 미치리라 기대하는 것이다.

(p.377)

<투자의 구원자들> 은 경제 경영을 전공하셨거나, 투자를 쫌 아시는 독자님들에게 패시브 투자와 액티브 투자의 위대한 인물을 통하여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배경지식이 부족해서 사실 처음엔 조금 헤맸다. 하지만 이내 힘을 빼고 다시 읽기 시작했더니 재미난 투자의 인물들의 역사 이야기였다. 이 사람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월스트리트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당연히 알고있는 워런버핏 말고도 이토록 괜찮은 많은 사람이 존재했다는 사실에도 놀랐다. 나의 시선의 변화에 도움을 준 책 <투자의 구원자들> 추천해본다.

#투자의구원자들 #한빛비즈 #로빈위글스워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