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신이 내 20대를 고통으로 채우신 이유가 당신이 내게서 희망을 보게 하려 한 것이라면, 나는 그 사실에 감사드린다.(p.11)
만약 신이 내 20대를 고통으로 채우신 이유가
당신이 내게서 희망을 보게 하려 한 것이라면, 나는 그 사실에 감사드린다.
(p.11)
긍정의 아이콘 김새해 작가님. 유튜브를 보다가 어느 날 알고리즘에 이쁜 여자분이 떠 있었다. 무심코 클릭했다가 똑소리나게 말을 잘하시는 목소리의 주인공에 빠졌다. <무엇이든 잘 풀리는 인생> 도 "김새해" 그 세글자로 읽을 이유가 충분했다.
모든 사람에겐 꿈이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포기를 선택한다.멀리 가고자 한다면 꿈을 지켜내라.(p.41)
모든 사람에겐 꿈이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포기를 선택한다.
멀리 가고자 한다면 꿈을 지켜내라.
(p.41)
현재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서 그런지 <무엇이든 잘 풀리는 인생> 을 읽고 싶은 마음이 요동을 쳤다. 대학다닐 때 Full time 학생으로 공부에만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었던 나는 김새해 작가님처럼 학생이면서 일도 빡세게 해야하는 인생은 상상도 못했다. 김새해 작가님은 스스로 돈을 벌어 해외에 나가기를 권하신다. 나의 경우는 지원을 받아 여행을 갔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흡수하지 못했던 것 같다. 얼마나 고된 환경에서 김새해 작가님이 꿈을 이루어 내었는지 이 책을 읽으며 알 수 있었다.
일찍 꽃을 피우지 못했다며 속상해하지 마라.일찍 피어 시드는 꽃보다 다소 더디게 피더라도 오래 피는 꽃이 되라.(p.46)
일찍 꽃을 피우지 못했다며 속상해하지 마라.
일찍 피어 시드는 꽃보다 다소 더디게 피더라도 오래 피는 꽃이 되라.
(p.46)
한창 꽃처럼 피어나는 20대에 김새해 작가님처럼 어려운 환경이 되면 누구든 비관적이게 된다. 대체 어느정도 긍정적이어야 김새해 작가님처럼 극복해낼 수 있었나 싶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Why not? 의 자세로 새로운 도전을 해냈다는 것이다. 다른 건 아껴도 꿈은 아끼지 마라는 김새해 작가님의 말이 내 마음에 콕 찍혔다.
<무엇이든 잘 풀리는 인생> 은 김새해 작가님을 좋아하는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가난 때문에 좌절하는 청춘들에게도 포기하지 마라는 말 대신에 이 책을 선물해주고 싶다. 김새해 작가님의 철학이 담겨 있어서 좋았던 책 <무엇이든 잘 풀리는 인생> 태국에서 38일째 여행하며 그림도 그리는 김새해 작가님의 워너비 인생이 부럽다. 마지막으로 김새해 작가님의 말 "기왕 사는 거 끌려가지 말고 기꺼이 가자. 기왕 하는 거 엉망으로 하지 말고 감동적으로 하자.(p.147)" 를 외치며 글을 마친다.
삶이 있는 한 행복은 있다.(p.171)
삶이 있는 한 행복은 있다.
(p.171)
본 리뷰는 북유럽카페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무엇이든잘풀리는인생 #김새해 #떠오름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