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다 읽는 경제 에스프레소 금융 - 29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낸 돈의 역사
김종승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금융의 역할과 기능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채로워지고 있다.

(p.22)

초, 중, 고등학교 때 경제를 배울 기회가 없었다. 호기심도 없었거니와 공부를 해야 되는 것인지도 몰랐다. 처음 경제를 접하게 된 것은 경제 교양 과목을 통해서였다. 그 이후에는 경제에 관심이 생겨서 이 책 저 책 찾아보며 읽었다. 돈의 역사에 대해서는 당연히 공부해본 적이 없다. 그런데 하룻밤이면 다 읽을 수 있는 돈의 역사책이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바로 <하룻밤에 다 읽는 경제 에스프레소 금융> 이다.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국가들은

예금자 보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p.106)

<하룻밤에 다 읽는 경제 에스프레소 금융> 은 금융법 전문 변호사 김종승님의 작품이다. 이 책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 자금의 이전과 중개에 관한 내용, 2부에서 자금 관리와 내용에 관한 내용, 3부에서는 위험관리에 대한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작가님의 말처럼 금융이란 것은 교양이 아니라 필수 생존 지식이라 생각한다. 돈이란 것은 게임세계에서만 통용되는 숫자가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 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 실린 많은 이야기 중에 뱅크런에 대한 스토리가 유심히 읽어졌다. 얼마전 실리콘밸리 은행이 힘없이 무너진 케이스를 보며 국내 은행의 소식에 혹시나 하는 생각에 귀기울이지 않을 수가 없다.

투자 관점에서 예술품은 주식이나 채권투자에 비해 얼마나 유리할까?

(p.195)

<하룻밤에 다 읽는 경제 에스프레소 금융> 은 경제에 대해 공부하는 입문서로 괜찮을 것 같다. 이 힘든 세월을 살아내는 현대인에게 경제 공부는 필수다. 그러기에 우리는 공부하며 살아야 한다. 보통은 한 분야도 잘 해내기 어려운데, 변호사로 활동하시면서 이토록 경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분은 김종승 작가님 아니면 찾기 힘들 것 같다.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에는 대체 왜 역사를 공부하냐고 이해를 못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사건들을 통하여, 앞으로 벌어질지도 모르는 위기를 대처하는 방법을 미리 배우는 계기가 된다는 생각을 했다.

#하룻밤에다읽는경제에스프레소금융 #김종승 #한빛비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