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수상한 비타민C의 역사 - 아주 작은 영양소가 촉발한 미스터리하고 아슬아슬한 500년
스티븐 M. 사가 지음, 김주희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렌지 한 개에는 비타민 C가 괴혈병 예방에 필요한 기준량보다 다섯 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p.18)

한창 비타민C 에 대한 이슈가 있었다. 코로나에 비타민C 가 도움이 된다는 둥 아니라는 둥, 또 비타민D 가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어서 코로나 발병 초기부터 나 또한 스스로에게 생체 실험을 했다. 그런 이슈들이 과연 사실인지에 대하여 아직도 실험중이라 결론은 나지 않았다. <조금 수상한 비타민C의 역사> 는 그런 궁금함과 호기심이 모여 읽게 되었다. 다른 어떤 비타민 보다도 비타민C 에 대한 궁금증이 높은 나에게 이 책은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인 것 같았다.

비타민 C는 가열하거나 공기에 노출시키면 괴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사라졌다.

(p.149)

이 책의 저자 스티븐은 하버드대 의학 박사이다. 저명한 분이라 그런지 더 믿음직하다. 보기만 해도 비타민C 를 먹는 것처럼 기분이 상콤해지는 표지의 이 책은 말하자면 비타민C 의 역사다. 의학 박사님이 알려주는 비타민C 이야기. 다른 모든 비타민 중에 가장 소비량도 많고,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C 이다. 나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진 비타민C 의 존재를 당연하게 여겼다.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 우리가 이렇게 쉽고 간단히 접할 수 있는 비타민C 가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을까 생각 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영국 해군을 40년 간 괴롭힌 괴혈병, 그것을 극복하게 한 인물이 제임스 쿡이라는 것 처음 알게되었다.

<조금 수상한 비타민C의 역사> 는 비타민C 에 관심이 높은 독자님들에게 약간 의대생이 된 기분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비타민C 는 콜라겐 합성과도 영향이 있고, 호르몬도 생성한다고 한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연세가 있는 분들은 의료진과 의논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것만 주의하면 정말로 많이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비타민C 메가도스에 관심이 높으신 해군이셨던 아빠에게 이 책 추천해 드려야겠다.

어느 쪽으로도 확실한 증거가 없으므로, 비타민 메가도스는 낙관적으로 가정해도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같다.

(p.2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