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노트 - 인생에서 무엇을 보고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김익한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세대라 그런지 나 또한 티비보다 유튜브를 즐겨보고 있다. 배우는 것을 즐겨하는 나에게 어느순간 '김교수의 세가지' 라는 영상이 추천으로 떴다. 호기심에 한개 씩 보다가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그분의 유튜브를 구독까지 하게 되었다. 그 김교수님이 바로 <거인의 노트> 의 김익한 교수님이다. 짧게 요약된 유튜브에 핵심만 담겨있어서 참 정리를 잘하신다 생각을 했었는데 정리법에 대한 책이 <거인의 노트> 로 나왔다고 해서 읽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난쟁이가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면 거인보다 더 멀리 볼 수 있다.

(p.9)

진짜 내 것이 되려면 메모를 기록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p.22)

<거인의 노트> 를 읽으면서 기록학 전문대학원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일기, 노트필기 등으로 기록하기를 좋아했었다. 이것이 하나의 전문 분야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쓰고 버리기에 급급했던 노트필기에 다시한번 관심이 갔다. 김 교수님에 따르면 기록으로 내 삶의 주도권까지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그래, 교수님 말처럼 나도 '그저 방법을 몰랐을 뿐'이다.

기록은 담금질 할수록 오래 남는다.

(p.45)

이 책에서는 계획의 중요성을 적어놨다. 계획은 학교를 다니기 시작할 때 정말 지겹게 해봤다. 특히 방학이면 여름방학, 겨울 방학, 봄 방학 계획까지 잘 지키지도 못할 계획을 그토록 많이 그려보았는지 모르겠다. 아마 나의 내재된 잠재력을 끌어내려고 그랬었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거인의 노트>에 따르면 잘만 기록하면 그 잠재성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하니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었다.

여러분은 사실 어떤 책이든 읽어 낼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주 천천히 읽으면 된다.

(p.189)

<거인의 노트> 는 적는 것은 좋아하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잠재력을 어떻게 끌어내야 할 지 모르는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사실 나도 책은 많이 읽지만 휘발성으로 내용들이 머릿속에 안남아 있어 곤란한 경험이 있다. 김 교수님이 가르쳐주신 요약하는 방법으로 머릿속에 앞으로는 차곡차곡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마친다. 아, 일단 노트부터 사야겠다.


#김익한 #거인의노트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