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 자유롭고 빛나게, 두려움 없는 인생 2막을 사는 법
김종원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만 흔들리지 않고 당신이 본 것을 글로 쓸 수 있다면 우리는 뭐든 이룰 수 있다.

(p.30)

존경하는 작가님인 김종원 작가님의 새 책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출간소식을 들었다. 이 분 작품으로 <문해력공부>,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뿐 아니라 최근 출간된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까지 어마 어마한 책이 있다. 대한민국 인문 대표 작가님으로 존경하는 분이라 이 책 제목부터 끌려서 읽게 되었다. 나이 마흔도 두려운데 오십이라니, 그 때부터는 지천명이 아닌가.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는 어떤 것일까 무한 호기심으로 읽게 되었다.

글쓰기는 그 사람의 인생을 놀랍도록 선명하게 보여준다.

(p.40)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는 연암 박지원 선생의 글들을 5년에 걸쳐서 재해석하셨다. 몇년 전, 고미숙 작가 책을 통해 한 번 경험해본 연암 박지원. 김종원 작가님을 통하여 박지원의 삶을 자세히 볼 수 있었다. 어쩌면 내 삶이 연암 박지원의 삶을 따라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과거라지만 현재와 비슷하게 돈받고 일하는 것을 마다할 사람이 있었다. 방황과 공부를 반복하다가 그는 50이 되어 직책을 맡게된다.

사실 역사 전체적으로 보면 하도 뛰어난 인물이 많아서 연암 박지원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 분 하나만 놓고 보면 정말 extraordinary, 특별한 인물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태어난다면 연암 박지원처럼 살다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 후반까지 흔들리지 않는 자세로, 첫 마음을 지킬 수 있었던 무조건 빨리하려는 남들과 달랐던 연암 선생의 철학이 멋졌다.

너를 서두르게 하는 것은 너의 길이 아니니,

너를 차분하게 만들 다른 것을 찾아라.

(p.46)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는 좋은 말이 많아도 너무 많아서 한장 한장 넘어가기가 아까운 책이었다. 인문학과 마음 공부에 관심있으신 독자님들에게, 김종원 작가님을 좋아하시던 분들에게 큰 선물이 될 책이다. 나이 50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옆에 두고 반복해서 읽고 집안 가보로 놔두고 싶은 책이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십에시작하는마음공부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