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AI 인사이트
이호수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주도할 것이 무엇인가? 에 대한 대답은 AI라 생각한다. 비지니스에서 AI를 잘 이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를 알려면, 우선 AI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그 대답이 되는 교과서 같은 책이 나왔다. 바로 <비지니스 전략을 위한 AI 인사이트> 이다. 이 책의 저자 이호수님은 한국의 1세대 AI 전문가로 미국에서 인공지능 박사학위를 받아오신 분이다. 평소 AI에 관심이 높은 나는 AI에 대하여 자세히 적힌 책을 찾다가 읽게 되었다.

오늘날 머신러닝, 딥러닝은 AI의 동의어가 되었다. 하지만 이 기술들은 2010년 이후 급격한 발전을 이룬 AI의 한 분야에 불과하다.

(p.40)

AI가 인간을 바둑으로 이겨버린 순간부터, 아니 불과 2년 전에만 해도 세상이 이렇게 확 바뀌어버리라고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 코로나 이전만 해도 4차산업 혁명은 먼 일이었는데, 지금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부분이 AI가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식당들은 그릇을 나르는 사람 대신, 로봇을 이용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다보면 고객들에 맞춤 추천이 뜬다. 내가 검색해본 것을 토대로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AI가 비슷한 주제를 찾아주는 것이다.

"향후 5-10년 동안 우리의 목표 중 하나는 시력, 청각, 언어, 일반적 인식기능 등 모든 기본적인 감각면에서 인간의 수준을 능가하는 것이다."라는 마크 저커버그의 말을 보면서 AI를 활용한 우리의 미래가 예상보다 빨리올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에 PART2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AI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가 자세히 담겨있었다.

향후 30년 안에 신발 속 칩이 인간의 두뇌보다 더 똑똑해질 것이다.

(p.320)

<비지니스 전략을 위한 AI 인사이트> 는 AI를 통한 앞으로의 비지니스 미래가 궁금한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2년에 걸쳐 적은 책인 만큼 국내외 방대한 자료가 실려있어 좋았다. 피할 수 없는 AI라면 더 잘 알고 있으면 잘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읽은 책이다. 은근 기대하고 있던 자율주행차, 나의 꿈인 완벽한 자율주행은 아직은 먼 이야기라는 부분을 읽고 살짝 실망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