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 마음 경영 전문의 최명기가 전하는 심리학 처방전
최명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열등감은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그러니 '열등감 느끼는 나' 에게 열등감을 느끼지 마세요.

당신이 열등감을 느낀다고 해서

당신이 열등한 사람인 것은 아닙니다.

(p.6)

나에게도 열등감으로 똘똘 뭉쳐 자존감이 낮았던 그런 때가 있었다. 세상에 누가 되었든 나보다는 잘나보이는 그런 때가 말이다. 그런데 이 자존감이 열등감과 한세트로 움직인다는 것은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를 읽으며 깨닫게 되었다. 연말을 맞아 한해 동안 열심히 살아온 나에 대한 선물로, 나 자신을 더욱 사랑하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 바로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이다. 이 책은 책의 처음부터 독자를 토닥토닥 해주고 있다. 느낌이 좋다.

날선 말과 도를 넘는 비난으로

나를 깎아낼는 사람을 가까이하지 마세요.

내 인생을 장악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막으세요.

설사 그게 부모라도 말입니다.

(p.91)

'유한한 시간 동안 내게 모자란 것에만 집착하기엔 내 삶이 너무 아깝지 않나요?(p.31)' 라는 문장이 내 가슴을 때리고 지나갔다. 언젠가 죽음이 다가왔을 때, 후회없는 인생을 살고 싶지만 그건 불가능하니까 적어도 '음, 이정도면 잘 살았다' 정도로 살았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 내가 가진 것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를 읽으며 하게 되었다. 최명기 선생님의 조언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자존감이 바닥인 상태에서는 '노력'을 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회피하라고, 도망가라는 부분에서 경험자로서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버티고 살아내다보면 괜찮아질 때가 올테니까 말이다.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는 자존감이 떨어져 있는 상태의 독자님, 우울증에 빠져있는 독자님, 연애에 좌절한 독자님, 사소한 일에도 눈치를 보는 눈치보스독자님께 추천하고 싶다. '포기하지 않고 살아내면 모든 우울증은 낫는다'는 것을 기억하고 모두 희망을 가지며 살기를 바란다.

마음은 하루하루를 살아내면 아주 천천히 성장합니다.

매일매일 즐겁게 지내야 합니다.

불행하지 않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p.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