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왜 멈추는가? - 자본론으로 21세기 경제를 해설하다
한지원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만큼 미래에 대한 전망이 극단적으로 갈리는 경우도 흔치않다.

(p.18)

코로나19로 인하여 4차 산업혁명이 급히 진행되어간다. 이전에는 4차 산업이라 해도 와닿지가 않았다. 20년은 뒤에 진행될 일이라 생각했는데 2020년부터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준비되지 않았던 일에 사람들은 혼돈의 시간을 보냈다. 미래가 유토피아가 될지, 디스토피아가 될지에 대해 적어놓은 책들을 찾아보다 <자본주의는 왜 멈추는가?> 라는 도발적인 제목의 책을 읽게 되었다.


 
재능 편향적 기술변화는 소수 뛰어난 사람과 기업이 부를 독점하는 슈퍼스타 경제를 만든다.

(p.21)

<자본주의는 왜 멈추는가?> 라는 책은 마르크스의 <자본론> 을 현대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놓은 책이다.

이 책에서는 흥미롭게도 비트코인 화폐가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니고 될 수도 없다. 청구권 있는 금융자산도 아니다.

비트코인 열풍은 사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p.75)

 
<자본주의는 왜 멈추는가?> 는 마르크스에 관심이 있는, 자본주의에 회의적인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내가 몇일간 공부한 경제 내용에 관련이 된 것들이 많아 흥미롭게 읽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를 작가가 예측해놓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보았다. 미래가 유토피아였으면 좋겠지만 이처럼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예측하는 분들도 있다. 디스토피아로 만들지 않기위해 어렵지만 세계사람들과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했다.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