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인생 역전의 기술
대런 하디 지음, 유정식 옮김 / 부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는 첫장부터 추천사가 "인생에 문제 있는 사람들에게" 로 시작하고 있다. 나 또한 인생에 문제가 있어도 한참 있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지만 말이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를 읽으며 새삼 작은 것들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지금 내가 여기 이렇게 있는 것도 다 옛날의 아주 작은 것들의 선택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이 무섭지만 나에게 훅 들어왔다.
아주 사소한 차이일지라도 충분한 시간동안 꾸준히 누적된다면, 그로인한 결과물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정도로 간격이 벌어져 버린다는 것이다.
우리 대부분이 진짜로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사소하게 보이지만 자주 이뤄지는 작은 선택들, 즉 당신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그런 결정들이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에서는 컴파운드 이펙트에 대해 말하고 있다. 별 생각없이 살고 별 뜻없이 선택했던 것들. 내가 허락했던 그것들이 다 뭉치고 모여서 현재를 만든다. 그렇다면 이제는 나도 정신을 차려야 할 때이다. 여태 나는 지금 내모습에 대해 이런 저런 변명을 대고 있었다. 마치 누군가가 나를 조종해서 여기에 가져다 놓은 것이라도 되는냥 말이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를 읽으며 앞으로는 내 선택을 좀 더 신중히 하며, 내 인생에 책임을 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는 새해를 맞아 자신을 바꾸고 싶은 독자들에게 동기부여용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무심코 쓴 천원의 커피 한잔의 복리효과에 소름이 돋았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작은 습관을 바꾸어볼 생각에 즐거웠다. 더불어 이 책을 읽으니 올해부터 시작한 새로운 습관에 기분 좋은 자신감이 생겨났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무상제공 받았지만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