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법
이지성.인현진 지음 / 차이정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성 작가님을 좋아한다. 그래서 이번에도 새로 나온 책에 이지성 작가님 이름이 적혀 있는 책은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뭔가 전작인 <에이트> 같은 책을 예상했는데 제목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법> 이라고 했다. 그러면 이 책은 여타 수많은 중 고등학생 아이들을 위한 책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역시 예상을 깨는 책. 직장인 강지은 씨에 대한 이야기 책이었다. 이 책은 성인을 위한 공부법에 대한 책이었다. 처음부터 나온 화두와 같은 질문 세가지가 인상적이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

(p.29)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법> 의 강지은씨는 학창시절부터 많은 공부법을 시도했으나 번번히 성공한 적이 없었다. 멘토 J가 얘기하는 도중 많은 공부법이 그 사람에게는 맞아도 모두에게 맞는 방법은 아니라는 말이 콕 와닿았다. 

과거의 실패에 사로잡힌 채 살아간다면 평생 불행한 삶을 살게 되요. 사실이 아니라 생각을 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p.94)

하면 안될거라는 '사실'이 나를 붙잡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할머니와 같이 살 때 나한테 부정적인 이미지를 많이 심어주신 덕분에 '나는 하면 안될거라'는 생각이 나에게 방해물이 되고 있었다. 이지성 작가님이 내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있었던가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법> 은 4차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끊임없이 배움이 요구되는 지금 인생 공부법을 찾고 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다만 기억하고 메모해야할 내용들이 많아, 집중하지 않는다면 읽는 진도는 천천히 나갈 것이다. 여태껏 학습 습관이 잘 못되었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고 재정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공부를 싫어하는 이유가 방법이 잘 못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공부를 시작하기에 특별히 좋은 나이가 있나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그 때가 가장 좋은 순간이지요.

(p.328)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무상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