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 리더의 질문 -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권오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격자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초격자> 가 처음 나왔던 2018년에는 읽어보고 싶었던 책 리스트에 넣어두고 못 읽어봤는데, 베스트셀러로 오랫동안 이름이 나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컸다. 그러던 중에 권오현 고문님이 또 다른 <초격자 리더의질문> 을 출간해주신 덕분에 읽어보게 되었다. <초격자> 리더의 질문을 쓴 권오현 작가님은 현재 삼성전자 고문이시다. 삼성 하면 컴퓨터나 휴대폰 특히 반도체로 이름이 나 있는데 그 주역이 바로 이 권오현 고문님이라고 했다. 아버지도 대기업을 다니셨지만, 리더가 되는 것은 일을 잘하는 것과 또 별개의 능력을 요구하는 일이라고 하셨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초격자 리더의 질문> 이라는 책이 20년만 빨리 나와주었어도  아버지의 리더십 형성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광고]케이뱅크 아무조건 없는 연 5%적금 지금 신청하세요AD
  
아무래도 <초격자 리더의 질문> 은 리더 근처도 가보지 못한 나에겐 어려운 책이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도 그럴 것이 하루에 책 한권은 너끈하게 읽어내는 내가 이 책은 몇날 몇일을 손에 쥐고 있었다. <초격자 리더의 질문> 을 읽는 동안만큼은 나는 현재 삼성전자에 근무중인 고위 직원이었다. <초격자 리더의 질문> 에는 과거의 이야기만 담겨있는 것이 아니었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 혁명 이후 리더들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가하는 이야기도 쓰여져 있었다.

위기 상황이나 분위기 반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3간, 즉 시간, 공간, 인간 중에서 최소한 하나라도 바꾸어야 합니다.

(p.40)

  
<초격자 리더의 질문> 은 회사원은 물론 스타트업이나 ceo준비생 독자님들에게도 권하고 싶다.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인 삼성전자를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이끌어갔는지를 핵심인물인 권오현 고문님의 입으로 들을 수 있어서 통찰력 향상에 지대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좋았다. 사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3가지 기준인 성장성, 발전성, 확장성에 대한 이야기는 스타트업이나 전문 경영인 독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 과정, 평가의 공정성 부분을 읽으면서는 한창 이슈가 되었던 인공국 일이 생각나 씁쓸해졌다.

코로나 시대라 대면 강의가 힘든 요즘 같은 때에 단비같은 비대면 리더의 교과서 <초격자 리더의 질문>. 언젠가 나도 리더의 자리에 올라갔을 때 다시 챙겨 읽어봐야할 책이라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통찰력은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세상의 트렌드를 파악해야겠지요. 그 방법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고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p.169)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제공 받았지만 주관적으로 적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