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종말 - 하버드 의대 수명 혁명 프로젝트
데이비드 A. 싱클레어.매슈 D. 러플랜트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흐르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

(p.29)

공유, 손예진, 송혜교, 장나라 등 방부제 미모로 주목받는 스타들을 보면 '아, 나도 저렇게 늙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같이 인간으로 태어났지만 누군가는 세월을 비껴가는데 나같은 누군가는 세월을 직격탄으로 맞고 있는 것은 왜일까? 바로 노화 때문일 것이다. 

나는 이 글을 적는 순간 매초 매분 노화하고 있다. 그런데 내가 노화의 비밀을 알아서 걱정을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면? 하는 생각에서 <노화의 종말> 을 읽게 되었다.


  
우리 DNA는 끊임없이 공격을 받는다.

자연 방사선, 환경의 화학물질, 병원의 엑스선 촬영과 CT에도 끊긴다.

(p.106)

우리 모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 천천히 혹은 빨리 죽음이라는 곳으로 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자연사라는 것은 없다고,'모든 죽음은 폭력적이다'.(p.25) 고 말한다. 과학에 가깝게 살지 않아서 막연하게만 생각했었던 노화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본격적으로 읽는 계기를 가질 수 있어 좋았다.

 과학이랑 영 상관이 없는 나같은 사람도 이해되게 쉽게 쓰여있는 책 <노화의 종말>. 1부를 읽다보면 난 정말 노화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2부 부터는 노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하나씩 제시해준다. 게다가 끝내주는 것은 우리가 천연두를 예방하는 주사를 맞듯이 앞으로는 노화를 예방하는 주사를 맞을 날이 머지 않았다는 것이다.

3부에서는 우리의 미래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이다.

우리는 암이 질산염 처리 식품이 가져오는 불행의 출발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211)

  
<노화의 종말> 은 건강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한번은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현재 의학계, 백신관련 기업이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처음엔 "아, 노화하기 싫다 진짜..." 이 말을 하며 읽었는데 점점 노화를 막는 기술이 우리 코 앞에 왔다는 것이 실감이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덜컥 겁이 났다. 죽어야 할 적정 시점이 되면 죽는게 자연의 이치인데 이젠 죽고 싶어도 죽지 못하는 시대가 오는 것은 아닌가 하고 말이다. 인간의 생명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책 <노화의 종말> 꽤 괜찮은 교양도서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할 수 있을까?

절대적으로 그렇다.

그리고 20세기가 바로 그 증거다.

(p.4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