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칸트인가 -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서가명강 시리즈 5
김상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칸트인가> 서가명강 책을 읽지 않았다면, 살면서 한번도 생각해 본 적 없는 질문이다. 서울대 강의를 듣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서가명강 시리즈에서 이번엔 철학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바로 김상환 교수님이 <왜 칸트인가>를 집필하신 장본인이다. 서울대 철학과 강의를 할 때 칸트 강의에 학생들이 그렇게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칸트 라는 철학자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알아볼 기회가 없었는데 '옳다구나' 싶어서 읽게 되었다. <왜 칸트인가> 를 처음에 받았을 때는 막막하게 보였다. 왠지 모르게 어렵게 보였기 때문이다. 반전의 매력이 있다는 사실을 모른채.

 
칸트 이전의 모든 철학은 칸트라는

큰 호수로 들어오고,

칸트 이후의 모든 철학은 칸트에서

시작된 물줄기다.

(p.16)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는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

(p.108)

이 세가지 질문으로 칸트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를 정리할 수 있다고 한다. 앎, 행위, 희망에 대한 물음으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답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왜 칸트인가>는 교양서적으로 참 좋다.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고 싶은 이들에게, 철학에 관심의 눈을 뜬 독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이번 여름 생각하기를 가르쳐주는 철학의 바다에 풍덩 빠져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