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
엘렌 헨드릭센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사람들 속에서 우리는 자주 두렵지는 않았던가?

모르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고, 직장동료와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구입한 물건을 7일이내 환불하러 가야하지만 그러지도 못한 경험 다들 한 두번은 겪어 보았을 것이다. 나도 얼굴만 아는 사람들과 인사하기 조차 머뭇거려지는 경험을 요즘도 자주하고 있다. 그 때문에 <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이 출간되기를 기다렸다. 



<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에서는 말한다. 불안을 떨쳐내기 위해서 자신의 성격자체를 바꿀 필요가 전혀없다고. 그리고 이 책으로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모습에 편해지도록 도울 것이라고 한다.

 
<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의 저자는 누구인가 했더니, 엘렌 헨드릭센. 그녀는 UCLA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수련하고, 보스턴 대에서 임상심리학자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불안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단지 1퍼센트뿐이다.'
(사이코패스, 바로 당신들 이야기다)
(p.24)

사회불안을 경험 안 한사람이 사이코패스 뿐이라니 안심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엔 난 나만 언제까지 이럴까? 하고 불안해하고 있었다. 진화론적으로 사회불안은 장점이 더 많았기에 아직도 이어진다고 한다. 놀라운 사실이었다.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런 불안을 가진 사람들은 완벽주의자 성향을 가진다고 했다. 그러기 때문에 남 앞에서 발표하다가 틀릴까봐 불안하고, 조그마한 실수를 할까봐 불안해 하는 것이었다. 생각해보면 나도 학창시절 매사에 완벽하려고 했고 그 덕에 선생님들께 예쁨 받았던 그 기억이 있다. 사람이 변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요즘까지도 그런 완벽하려는 버릇들이 살아 숨쉬고 있다. 그런 나에게 <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주고 있다. '그렇게 급격히 변하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아. 아주 조그마한 시도들만으로 변화할 수 있어'라고 말이다. 그런 목소리를 들으니 덜 불안하고 마음이 안심되었다. 보스턴에 있는 저자에게 심리 상담 받고 온 기분이 들었다.

 
<지나치게 불안한 사람들>은 낯선이에게 불안함을 느끼는 그래서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특히 남 앞에서 발표할 때 크게 불안해하는 독자들 이 책을 읽고 많이 편안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이 말을 덧붙이고 싶다. 불안해 하는 그대들, 당신은 혼자가 아니랍니다.

  
 

 #심리 #지나치게불안한사람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