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도 골라가는 지방대 저스펙 취준생의 비밀 - 입사의 달인이 알려주는 취업 공략법
한주형 지음 / 라온북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어려운 이 취업바닥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보라는 것이다."

(p.31)

 

 

불황이다. 취업자의 숫자가 날로 감소하고 있다. 그런 취업률이 낮은 상황에서 인 서울의 대학교 학생들이 아닌 소위말하는 지방의 대학 학생들은 얼마나 취업하기가 힘든지 모른다. 이 책의 작가는 지방대 공대생 여자에 스펙도 안좋았다. 스스로 거의 최악의 조건을 뚫고도 대기업 면접 최종 통과를 다섯군데 했다고 한다. 면접만의 힘으로 대단한 일 아닌가? 나도 지방에 있는 대학을 다녀서인지 작가의 말에 몰입이 되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서 이 책에 적힌 그대로 하면 나도 그렇게 될 수 있다기 보다는, 이것을 참고로 하고 준비를 잘해 더 큰 목표를 향하여 용기를 낼 수 있다.

작가는 스펙에도 불구하고 배포가 아주 컸다. 이 책을 읽으며 기억나는 사람이 있다. 나의 지인 중에 한 명이 볼품없는 대학 출신이었고 학점도 좋지 않았고 영어도 점수조차 없었지만, 말은 기가차게 잘했다.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그 친구는 유명한 은행에 면접을 통과하여 지금은 은행에 몇년째 재직중이다. 작가의 말대로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자신만의 무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정신차리자.

우리는 조금 불리한 상황에서

시작했다. "

(p.51)

그래. 조금 불리한 상황에 시작하면 어떠하리. 오히려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이 무섭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은가.

책을 읽으면서 느꼈는데 작가가 참 용기가 많은 것 같다. 공모전 준비하며 궁금한 걸 찾으러 전국 박람회 전시회는 다 찾아다니다니. 게다가 임직원들만 참가하는 세미나에 슥 참가해서 듣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질문까지 하다니. 그 덕에 대한민국에서 최고로 잘나가던 조선회사에 합격한다. 역시 학벌을 능가하는 스토리를 가지는 것이 관건이구나.

 

 

이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작가는 정말 도전 정신이 강하다고. 나 같으면 잘 나가는 회사 합격해서 다니면 매너리즘에 빠질만큼 회사에만 집중해서 다닐 것 같은데, 작가는 그 와중에 취준생의 멘토 및 모의면접관으로 활동하며 책까지 적었다. 부러운 인생이다.

"그냥 지나가는 시간은 없다.

설령 그냥 놀더라더 사람은 무언가를 얻어가기 마련이다."

(p.70)

이 책은 지방대 취준생들이 읽기를 바란다. 읽고 용기를 낼 수 있길 바란다. 수능에서 밀렸다고 인생 자체가 밀린게 아니라는 것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포기하지 말라는 메시지 또한 강하게 얻을 수 있었다. 결핍을 인정하면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취준생 #취업

본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에서 도서를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