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물고기 묘보설림 4
왕웨이롄 지음, 김택규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부터 많은 일을 겪어서 저는 줄곧 작가가 되고 싶은 꿈이 있었어요. 하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았죠. 왜냐하면 저는 제 자신의 이야기를 뛰어넘을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남의 이야기는 생각 못하고 늘 자신의 이야기에만 빠져있었죠. 진실하면서도 잔혹한 이야기에 말이에요.(p.153)"

30대 중반의 중국 작가의 책 <책물고기>
중국 소설은 생에 처음 접해본다.
소설 책인데 진도가 잘나간다. 주인공이 그리 많지 않아서 인가...
<책물고기>는 소금이 자라는 소리를 듣다, 책물고기, 아버지의 복수, 걸림돌, 베이징에서의 하룻밤 다섯가지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몽환적인 분위기의 책이다. 뭔가 꿈을 꾸는 것만 같은 이야기.
특히 이 책의 제목 책물고기 파트 내용은 진짜 특이하다. 책벌레와 관련있는 병이야기랄까나.. 급 등장하는 할아버지도 무슨 동화같고. 중국의 현재 부부의 모습도 우리와 비슷하다는 점도 신기했다.
게다가 그 뒤에 이야기도 시골 출신 청년이 도시로 유학가서 부모님이 뒷바라지하느라 열심히인 모습에서 우리내  모습과 다르지 않아 씁쓸하지만 동질감이 느껴졌다.

 

<책물고기>는 중국에 관심이 많은 독자, 중국 문화를 알고 싶은 독자, 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로 여러나라 문학을 접해보고 싶은 독자님들께 추천하고 싶다. 소설을 사랑하는 문학소녀 친구와 함께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