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 맞벌이부부 조기퇴직시스템 설계
이윤정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 출근해 일하는 것이 즐거운가? 아니면 그저 견디고 있는가?

나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문구였다.

가끔 아침 출근길이 너무너무 두려운 적도 많았다.

그래도 가끔은 보람차고 성장하고 있다면 가치있다고 생각하지만,

후자라면 정말 심사숙고하여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한다.

저자는 연구원 직장생활을 생생하게 들려주었는데, 사실 너무 공감포인트가 많아서 깜짝 놀랐다.



# 퇴직을 위해 돈을 더 벌어야겠다며 자극이 되었다. 만약, 마흔이라는 나이에 들어서까지 돈 공부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 권태로운 직장생활에 머물렀을 것이다.


늦게나마 투자공부를 시작하며 조기퇴직을 준비한 덕에

권태로운 직장생활이 아닌 자유로운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는 말이 나에게 힘을 북돋아주었다.

월급은 작지만 꾸준한 소득을 이어주기에 모험을 위해 직장을 박차고 나오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나머지 인생을 시간의 노예로 살고 싶지 않다면, 권태로운 직장생활을 계속하고 싶지 않다면,

조기퇴직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방면으로 배울 수 있었다.




 #근로소득을 자산소득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저절로 자산이 불어나는 방법을 배우는 일이다.



조기 은퇴를 위한 생활 전반에 대해 중요한 것들을 짚어주고 있었다.

소비계획부터, 꼭 필요한 경제공부 방법, 주식투자 원칙, 우울함에 빠지지 않는 활력 관리법 등 저자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가족의 화목을 위한 관계의 노하우까지 경험에서 느끼고 깨달은 바를 생생하게 전달해주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독서였다.

책의 중간중간에 유명한 저서의 감명깊은 핵심 문구를 전달해주고 있었는데, 제테크 뿐 아니라 자기계발과 마인드관리를 위해 독서를 정말 많이 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단기간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바로 독서라는 점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꾸준히 독서를 생활화하고 독서모임에 참여하며 생각을 넓히고 소통과 관계를 넓히는 선순환이 인상적이었다.


직접 경험하고 실행한 조기은퇴 시스템을 다양한 측면에서 생생하게 들려주어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고,

조기 은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나가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10년먼저시작하는여유만만은퇴생활 #조기퇴직 #파이어 #파이어족 #행복한은퇴시스템 #경제적자유 #여유만만은퇴생활 #인생버킷리스트 #조기퇴직시스템설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