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인사이트 센서전쟁 - 11가지 키워드로 읽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
주병권 외 지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엮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 산업의 가장 핵심 키워드로 많은 사람들이 단연 '반도체' 꼽는다.

중에서도 데이터의 관문인 반도체 센서의 발전에 포커스를 맞추어

기초 원리부터 다양한 종류, 기술발전, 미래기술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책이다.

지금까지 4 산업혁명에 대한 거시적 동향이나 기술발전에 대한

그림을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반도체 센서라는 세부적인 미래 핵심 키워드에 집중해서

조금 자세히 알아볼 기회를 가져보았다.

 

첫단락에서 센서의 정의와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데,

매우 친절하게 전기전자 용어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었다.

덕분에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되던 반도체 센서에 대한 이미지를 바꿀 있었다.

특히 반도체 센서를 이루는 여러가지 감지 센서들에 대한

기초 지식과 원리, 용어들을 어렴풋이나마 이해하게 되어 너무 유익했다.

 

그리고 반도체 센서 기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복합, 융합 재료개발에 대해서도 배워볼 있었다.

특히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생산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인상적이었고,

물리적 손상을 자가치유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기술개발에 따라 웨어러블 센서를 통한 미래 바이오 산업 발전의

미래 기술 동향도 확인해 있었다.

 

이러한 스마트 센서의 기술은

미래 신기술 혁신으로 주목받는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컴퓨팅과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만들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있었다.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팩토리를 비롯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정화

산업 전반적으로 엄청난 영향이 기대되었다

우리 삶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모빌리티/ 바이오/ 교육/ 국방 분야별로 나누어 깊게 살펴볼 있었다.

 

미래 산업 혁명의 핵심 소재이며

2050년까지 40 성장이 예측되는 반도체 센서 분야에 대해 알아보며

미래 첨단기술이 변화시킬 우리 삶의 미래를 엿볼 있었고

관련된 많은 지식과 정보를 배울 있어서 너무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