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거대한 전환 -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김수민.백선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것인가"

 

최근 오픈AI GPT 등장은 전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혁신적 기술, 혁명의 시작을 예고하는 글들이 미디어에 넘쳐났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의 등장 이후로 본격적인 인공지능 AI 서비스가 등장한 것이다.

 

GPT 누구나 사용할 있도록 오픈소스로 개방하여

나도 간단한 인증을 통해 사용해보았다.

인간과 대화하듯이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고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있었다.

하지만 정보의 부정확성과 많은 오류들이 확인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사람들의 이목과 관심을 집중시킨 이유는

AI 혁신적인 기술이 우리생활에 끼칠 혁명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우리 삶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최초의 스마트폰을 떠올리며

사람들은 미래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책은 GPT 등장과 배경에서부터

생성형AI 대한 배경기술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게임체인저로 등장한 GPT 필두로,

AI 전쟁에서 누가 승리할 것인지

MS, 구글, 아마존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구도가 매우 흥미진진했다.

GPT 이용한 유니콘 기업들과 제공 서비스을 알아볼 있었고,

한국 AI시장과 익숙한 주요 기업들의 현황이 특히 눈에 띄었다.

또한, 생성형 AI 글로벌 서비스의 다양한 분야를 확인해 있었고,

산업들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있는지

분야별 현황과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AI선생님과의 영어 수업 스픽과

온라인 스토어 판매자를 위한 카피라이팅 도우미인 카피몽키가 있었는데,

혁신은 이미 우리생활 곳곳에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모두가 비서를 채용하는 시대' 미래를 상상하는 공상영화에서 듯했는데,

혁명의 시대가 앞에 도래함을 느끼며

많은 사람들이 GPT 열광하는 이유를 같았다.

밖에도 창작의 분야인 소설이나 음악, 그림과 같은 예술 방면에서도

혁신적 기술로 두각을 나타내는 부분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가히 여러 산업과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었다.

 

GPT 여러가지 한계점 또한 보여지고 있다.

정보의 부정확성이 대표적인 한계로 지적되고 있는데,

추후 어떤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모르는 혼란에 빠질 우려가 야기되고 있으며

기타 환경, 윤리적인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어서

많은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은 오픈 소스의 수많은 유저들을 통한 테스트를 거치며

점차 보완될 것이라 생각한다.

GPT 생성형 AI 발전이 우리 생활에 끼칠 엄청난 영향력에

전세계의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는 가운데

혁신이 가져올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