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 - 인생의 중간항로에서 만나는 융 심리학
제임스 홀리스 지음, 김현철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마흔이란 나이를 생각했을 때는 모든게 안정적인 그런 어른을 생각했었다.

하지만 어느덧 내가 시점에 이르러보니,

10 전이나 다를바 없는 모습을 보게되었다.

오히려 이런 모습을 돌아보며 불안감과 미래에 대한 걱정,

그리고 삶의 방향성에 의문이 드는 혼란스러운 시기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살아왔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게 되는 시기라는 느낌이 든다.

 

책은 인생의 중간 지점에서 느끼는 2차항로, 2 성인기로 명명하며

시기에 겪게 되는 마흔의 스트레스 증상에 대해 정신 분석학적 시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성인기의 성격은 어린시절 형성된 다양한 무의식적 반응들을 통해 결정되며

부모의 역할 또한 매우 영향을 미친다.

형성된 내면의 자아는 성장과정에서 어린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세상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찾으며

역할에 맞는 후천적인 성격과 그에 따른 페르소나를 갖게 된다.

마흔의 스트레스 증상은 후천적 성격 아래 숨어있던 '자기' 표현하는 것이며,

후천적으로 만들어낸 성격과 내면의 자신의 욕구 사이에 무시무시한 충돌이 벌어지는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사이의 불균형이 클수록 불안감과 고통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공포는 전적으로 내가 스스로 해결할 일이며,

고독감을 통해 내면에 있는 자아를 파악하기 위해 온힘을 쏟아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삶의 불안함과 불만, 고통을 타인의 탓으로 전가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가족이나 결혼생활, 나아가 존재 자체를 파탄으로 몰고 있다고 경고한다.

 

[p.93] 바람직한 본인의 특성을 마주하는게 고통스러울지 모르지만,

이를 인정해야만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는 일을 멈출 있다.

최고의 일은 자신의 그림자를 타인에게 투사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예시를 통해 내면의 나를 만나는 일이

삶이 나아감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달을 있었다.

삶의 불만족스러움에 대해 상대방을 탓하며 불화를 겪는 경우가

생각보다 상당히 많을 것이며 나도 그런적이 없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내면의 나를 알아가며 같은 목소리를 있다면

이전과 같은 신경증적 고통과 불안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며

생각이 여유로워지고 삶의 경험이 풍부해진다고 말한다.

 

"그림자에는 삶의 원초적 에너지가 들어있으며,

이를 제대로 다루기만 하면 자신을 변화시켜 새롭게 태어날 있다. "

 

내면에 숨어있던 나를 발견하고

외면의 나와 불일치에서 오는 고통과 불안을 없애는 .

그리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삶의 방향을 다시 설정하며

안의 에너지와 시너지를 발휘할 있는 기회의 시기라는 생각이 든다.

감정의 변화와 내면의 불안을 가볍게만 생각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근본적인 원인을 심층적으로 발견하고

불안의 해결책을 알게되어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를 통해 지금이라도 내면의 나를 찾아가는 연습을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