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 - 한발 앞서 읽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모든 것
이형수 지음 / 헤리티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소재이자 제조업의 꽃으로 불리는 반도체 산업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그리고 미래에 더더욱 유망한 투자업종이며 우리나라 대표 기업의 주축 산업이기도 하다.

수많은 미디어에서 반도체 이슈를 쏟아내며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각국 정상들의 정치적 이슈와도 직결될 만큼 반도체의 위상은 어마어마해졌다.

그만큼 반도체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나 위상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미래 발전될 기술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자명하기에

반도체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향, 동시에 투자 방향에 대해서도 정보를 얻고자 했다.


사실 반도체에 대한 지식이 문외한이라, 공정에 대한 용어부터 생소한 것들이 많았다.

반도체의 종류, 핵심 소재, 장비 등 깊이 공부하고자 하면 끝이 없을 거 같은 생각이 들었다.

다행이 이 책은 기술 용어에 대한 주석이 달려있어서 이해하기에 한결 편했고,

기초적 설명부터 공정, 산업 전반적인 부분까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다.

특히 반도체에 따라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 위상의 변화, 성장 히스토리 등이 흥미로웠다.


설계만 담당하는 팹리스 기업, 생산만 담당하는 파운드리 기업, 그리고 둘다 가능한 종합반도체 기업,

설계자산을 제공하는 칩리스 기업에 대해 배워보면서,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삼성전자와 오직 생산만 하는 TSMC 경쟁관계가 인상깊었다.

4나노미터 칩생산이 가능한 곳이 오직 위 두업체 뿐이라는 사실이 놀라웠고,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TSMC 의 정치적 전략으로 애플의 반도체 생산을 전담하며 특히 인상적이었다.


반도체 기술이 미래 핵심 산업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국가간 기술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며 정치적 견제하는 모습 또한 매우 흥미로웠다.

많은 미디어에서 들었던 내용이나, 반도체에 대한 지식을 쌓으며 이슈를 접하니

훨씬 이해가 잘 되었고, 미국이 급성장하는 중국에 대한 각종 규제 조치들에 대한 이해할 수 있었다.

한동안 큰 이슈가 되었던 미국 주도의 칩4 동맹과 한일 반도체 소재 규제의 이슈,

TSMC 를 둘러싼 중국, 대만, 미국의 관계 등

반도체를 중심으로 세계 여러나라들의 이슈들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볼 수 있었다.


반도체의 여러 분야별 주도하는 기업들과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반도체 관련 세계적인 기업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반도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고,

관련 핵심 소재와 공정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향후 반도체를 둘러싼 기업들, 국가간, 정치적 이슈에 대해서도 주시하면서

오늘 배운 반도체 기초지식을 업데이트 해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