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해방 - 소용돌이치는 인생의 한가운데에서 마음의 고요를 얻는 법
곽정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를 괴롭히는 마음들_

부정적인 감정들이 떠오르지 못하게 잘 다스리고 꾹꾹 놀라놓았다고 생각해도, 어느 순간 불쑥 솟아올라 화가 나고 불안하고 두려워하게 만드는 때가 있다. 그럴 때면 그 감정들에 잠식되어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낸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가 다시 눌러두고, 또 떠올라버린 감정들을 마주하면서도 지금까지의 삶을 이어왔다. 사실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본 적은 없었지만, 요즘은 부쩍 내면적인 성장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공허함, 외로움, 분노, 두려움, 슬픔, 초조함 등 나를 괴롭히는 많은 마음들의 근원을 파악하고, 해방되는 것도 나에게는 꼭 필요하다는 것을 <마음 해방>을 보며 깨달았다.

인생의 중심을 잡는 법_

소용돌이치는 감정들 속에서, 또는 시시각각 흘러가는 시간들 속에서 내가 나답게 살 수 있도록 중심을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 곽정은이 경험했던 삶의 기록들이며, 긴 시간 동안 깨닫고 배우고 받아들였던 가치 있는 것들의 이야기다. 이 책은 나를 옭아매고 있던 감정의 근원들을 찾아 마음을 해방시키고 고요함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가 고군분투했던 많은 시간들을 통해서 지난날들의 내 삶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수없이 많은 생각들을 떠올리고 감정에 휘둘렸던 날들이 오히려 삶에 무거운 짐을 지우는 일이었구나 하는 생각들도 하게 됐다.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_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만족스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면,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읽어봐도 좋을 책이지 않을까 싶다. 충분히 괜찮은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올려보니 삶 속에서 내 존재는 거의 없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을 놓치면서 다른 것들을 쫓는 삶이 과연 행복한 삶이라고 할 수 있을까. 생각이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걸 알았으니, 이제는 보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노력해야 하는 때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인 감상_

사실 이 책을 읽는다고 마음의 고요를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의심스러운 생각을 조금 했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갈등 속에 놓여있던 저자의 이야기를 보면서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서 많은 고군분투가 있었구나 싶기도 했다. 그런 경험을 한 사람의 이야기라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기도 했고. 여전히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근원을 파악하고 해소하는 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기록들을 통해서 작은 노력이라도 시작해 보려 한다. 상처받고 외로워하고 두려워하기보다는 내 삶에 단단한 중심을 잡고 부정적인 감정은 다스리며 살아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