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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 자기 발등을 찍는 말 한마디 - 말 한마디로 당신의 연봉이 달라진다
오쿠시 아유미 지음, 정은지 옮김 / 예문 / 2007년 11월
평점 :
좋은 팁들이 수록되어있다. 읽으면서 목차에 따라 정리해보자.
1장. 말 한마디가 당신을 이렇게 바꾼다
1.'죄송합니다'퇴치 운동 : 잘 부탁~ / 도움되었~ / 시간내주실수 / 감사. 오늘 안되겠는데 내일 점심은~
2.질문의 기술, 대답의 기술
3.YES를 끌어내는 경청의 기술 : 경청+의도 파악
4.이기는 대화의 기술 : 경청
12장. 어써티브 커뮤티케이션1
1.분명히 전달하는 기술
2.내 말에 귀 기울이게 하는 능력 키우기 : 먼저 경청(들어주자)
3.경청과 질문의 3가지 포인트 : 쉬운 화제(취미)+단답질문(경험)+주관질문(~는 이렇죠. 어떤 생각?)+끝말잇기(상대마지막 단어=주어 질문)
4.눈앞의 1승보다 성공 타율을 높이는 기술 : 상대 파악/ 준비 60% 현장 30% 마지막멘트 10%
13장. 커뮤니케이션 7가지 기본 표현1
1.부탁_상대방에게 바라는 것을 명확하게 부탁하라 : 지난번 고마워 + 한번더 부탁해 + 나도 도울게+이익제시+감사
2.거절_거절할 때는 세 가지를 명심하라 : 애매거절X / 억지로 들어주지X / 이유,대안O
3.질책_사실을 확인한 뒤, '사실'에 대해서만 주의를 주어라 : 개선책 찾아보도록해, 시간 잘 지켜주길 바라
4.사과_진심으로 사과하고, 그 다음에 스스로 수습하라 : 죄송합니다. 급한불은 껐습니다. 어떤 대책있는지 검토
5.긍정_사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마음을 표현하라 : 고마워. 사장님도 흡족, 기뻤어, 다음에도~, 어제와 다른 포인트 칭찬
6.부정_찬성하는 부분, 공감하는 부분을 먼저 말하라 : ~는 찬성하는데 ~는 확인해주셨으면 합니다. ~는 좀더 넓게 생각
7.어필_장점을 부각시키면서 사실대로 보여줘라 : 장점 부각 / ~에 잘 대처했다는 점이 강점+ ~에 원하시는대로 대응가능
8.7가지 기본 표현을 조합하여 상승효과를 내라
14장. [직장외 편]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커뮤니케이션1
상황1_두근두근 첫 만남에서 마음 사로잡기
상황2_클라이언트의 니즈 이끌어내기
상황3_신규 사업 제안하기
상황4_무리한 부탁에 대처하기
상황5_실수에 대해 사과하기
15장. [직장내 편] 실전! 인간관계를 다져주는 커뮤니케이션1
상황1_일의 진척 상황 보고하기
상황2_새로운 기획 통과시키기
상황3_건설적인 반론이 오가는 회의
상황4_무리한 요구 거절하기
상황5_후배 지도하기
16장. 고민해결! 원 포인트 코칭1
Q1.외판영업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2.고객과의 대화,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Q3.제 말이 애매해서 설득력이 없나봐요!
Q4.자꾸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대화가 흘러가요!
Q5.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Q6.고객과 점심 약속을 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Q7.시키는 일밖에 하지 않는 부하를 움직이게 하려면 어떡하죠?
Q8.맘대로 일을 추진하는 상사에게 어떻게 브레이크를 걸까요?
Q9.연하의 상사 때문에 머리가 아픕니다.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Q10.상사보다 더 어려운 게 나이 많은 부하인 것 같아요
Q11.부담스러운 아침 회의에서의 스피치 요령이 있을까요?
Q12.인사팀에 희망하는 보직을 알리고 싶어요
커뮤니케이션 실전 3분 체크!
실전 1분 체크! : 원칙
실전 2분 체크! : 기본 표현
실전 3분 체크! : 직장외 편
실전 3분 체크! : 직장내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