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가장 중요한 인생의 자세는 자존감(Self-estcem)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한다. 나의 존엄성이 타인들에 의해 재단되는 것이 아니고, 나 자체의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자존감이 객관적 자아 인식을 근간하지 않으면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어느 정도의 근자감‘은 없는 것보다 있는 편이 개인에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런 차원에서 보자면내가 누리지 못하는 것을 갈망하고 원망하기보다 내가 누리는것, 내가 스스로 얻어낸 나의 가치를 정직하게 인식할 필요가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