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사는 고객 가치의 확대를 도모하는 회사다. 바꾸어말하면, 고객에게 행복이나 풍요로움을 주기 위한 기획을 낳는회사라는 뜻이다. 그 행복이나 풍요로움이 효율과는 다른방향을 가지고 있는 이상, 기획 회사라는 조직의 완성도를효율성으로 측정한다는 것 자체가 우습다. 내가 ‘휴먼 스케일‘ 에집착하는 이유는 그것이 효율적이어서가 아니라 행복에 다가갈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물론, 휴먼 스케일 조직의 구성원에게 일부러 효율성이 나쁜일을 하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효율성을 유일한 잣대로 삼지말라는 것이다. 효율성은 목표가 아니다. 어디까지나 결과의 한측면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처음부터 그것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