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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 불멸의 인생 멘토 공자, 내 안의 지혜를 깨우다
우간린 지음, 임대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팀 마지막 결혼식을 참석하러 기차표를 예매하면서
어떤책을 읽을까 고민하다 기찻칸에서는 아무래도 평소에 안읽어질 것 같은 책을 읽자 싶어 선택한 책이다.
이 책의 표지만 본다면 또는 제목만 본다면 잘 상상이 되지 않을 것이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공자의 삶과 사상에 대한 점이라는 것을 말이다.
하긴... 껍데기에 불멸의 인생 멘토 공자. 라고 써있으니 아. 공자 이야기가 나오겠구나 하는 생각을 들겠다.
하지만 그냥 스치듯 책을 바라본 사람에게 그다지 영감이 오는 책의 제목은 아닌거 같다.
그래서 아쉬웠다.
책을 읽고 나서 느낌 나의 감정의 꿈틀댐 속에서
이 책을 스치듯 넘겨버릴 사람이 있을까 하는 안타까움에서 말이다.
안돼! 그렇게 지나치기엔 너무 아까운 책이야... 읽어봐 ..부디.

삶에 대해 방황하고 흔들리고 좌절할 때 손을 내밀어 일으켜 줄 상대가 내 주변의 누군가이면 좋겠지만
없다고 좌절만 하고 있을 것인가. 그런데 우리가 살면서 겪는 힘든일은 또래와 수다를 떨고 술한잔을
기울이며 털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그 끝을 생각해 보자. 뜨거운 수다와 한잔 후 마음은 어떠했는지.
정말 큰 일일 수록 아예 사람이 만나기 싫어지지는 않았는지.
이 책을 접하고 작가의 머릿말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이 작가가 책을 쓴 동기였다. 사람마다 가지는 삶의 무게는 모두 다르겠지만 저자 역시 고비마다 그를 다잡고 일어나게 해준 것은 공자와 같은 성인과 인문학의 힘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현대사회를 힘겹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삶에 관한 조언을 , 진심어린 마음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전해주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이 느껴서 기분이 묘했다.
이 책을 읽고 내 생활속에 독서법 , 음악, 지혜로 이어지기 위한 지식의 탐구를 향한 노력이
찾아왔으니 공자의 말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울림을 주고자 한
우간린의 마음이 나에게도 통한 셈이다.
그가 걱정하는 현대인은 종족을 추월하는 거겠지 하며 나에게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경청하기에 아주 적합한 도구를 쓴다 바로 스토리텔링

[ 책 속의 공자의 제자 中]
자공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 가며 공자의 죽음 후 3년상을 치룬 후 다시 오두막을 짓고 3년을 더 머물렀다 이점에 착안하여 자공이 공자를 회상하며 공자의 말씀을 전하고 작가의 해석을 더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공자의 제자 중 가장 오랫동안 공자를 따르고 자주 왕래를 하였으며 고대의 학생이면서 가장 현대적인 개성과 노력을 갖추고, 유상(선비 출신의 상인)의 시조이자 언변좋은 웅변가, 유명한 외교가이기도 했다.
자로 - 책에 나오는 공자의 제자들 중 가장 애착이 간 인물이다. 무예가 뛰어나지만 학문에는 전혀 관심없던 자로를 공자가 학문의 길로 이끌고, 또 음악과도 전혀 어울리지 않았지만 그 누구보다 음악에 열성을 보였으며 실력도 겸비한 하지만 위나라의 변화무쌍한 정국속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공자는 큰 슬픔에 빠져 '역경'속 지혜의 중요함을 강조하게 된다. 나아감과 물러남을 살피는 지혜, 진퇴의 이치를 익히는 일의 중요함 말이다.
나에게 논어를 처음 보느냐고 묻느냐면 아니다. 논어 책이 집에 없느냐고 해도 아니다.
어린이를 위한 논어
청소년을 위한 논어
마흔을 위한 논어
십대부터 팔십대까지 읽어도 좋다는 논어
그렇지만 처음 책장을 넘기는 원대한 포부와 다르게 책을 한껏 음미는 커녕 끝까지 훑은 경우도 없다.
분명 한자한자 좋은 글귀인데 바쁘다는 핑계보다 더 우선되지 못한... 것은 이유가 무엇일까.
세상이 요지경인걸 보면 나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보다 많은 탓이겠지. 그래서 이 책은 공자를, 논어를
접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우선해서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공자는 중국의 성인으로 멀리 있는 남의 나라 영웅이 아니다.
그의 따뜻하고 사람을 품을 줄 아는 태도를 느낌으로 중학교때 부터 배워왔던( 나의 경우..책속의 단어로만 느꼈겠지.. 아니면 나는 준 모범생이었으니 그 수업시간 중에는 이해하려 애쓰긴 했을 것이다.)
인(仁)이란 무엇인지를 가슴으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공부란 무엇일까 , 왜 하는 것일까.
이것에 대한 답을 고민한 사람과 고민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
맞다... 공부란 단어는 옳지 않다.
배움이 필요한 이유를 깨달을 수 있다.
어떤 책이든 저자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흘러가는 책의 구조 속에서 작가는 자신의 메시지가
독자들에게 강력하게 인식되어 삶 속에 녹아들기를 바랄 것이다.
[베네딕트 비밀클럽] 의 전달자가 한 행동처럼
책 속에 녹아 드러나지 않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마구마구 뿜고 있다.
전달자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한 메시지 송출을 했다면
작품을 쓰는 작가들은 강렬하게 호소한다.
삶의 방법과 방향을 찾으라고.
공자니까 그런 삶을 살고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고?
그는 천재니까 할 수 있다고?

공자의 젊은 시절 겪은 시련과 그 후 공자의 행동과 삶이 어떻게 이어졌는지에 대한 사실과
제자들의 방황과 혼란을 대처하는 공자의 태도에서 너무나도 많은 좌절을 느낄 청소년들과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그리고 나에게 따뜻한 위로가 된다.
이번 책을 읽고 자주 듣는 음악이 있다. 히사이시 조의 summer인데 딱히 이 곡어어야 했던 것은 아니고 그저 음악을 연습해서 직접 연주해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삶에 음악이 왜 필요할까, 삶에서 아름다움을 즐기는 태도와 순간들이 왜 소중한를 음미하고 나니
나도 공자와 제자들, 특히 자로처럼 음악을 즐기며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박웅현의 여덞단어를 읽고서 느낀 감정이 나도 저런 클래식을 들으면 조금 더 유식함을 지니고 생활할 수 있으려나 하는 정도였다면 공자와 제자들이 겪은 위기에서 발휘하는 음악의 힘과
그런 상황이 아닐지라도 음악과 학문을, 그리고 삶을 떼놓지 않고 즐기는 모습을 보고
나도 음악을 즐기며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그 시대의 중국에 피아노와 같은 서양악기가 없었으니 거문고를 즐겼겠지만 거문고는 크기가 크니.. 어떤게 좋을까 하다 어릴적 배우고 다 잊어버린 피아노로 연습을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과 함께 삶에 대한, 세상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자세에 대해서 생각하고 보니
책을 읽던 기찻간 창밖에 메달린 물방울들의 달리기들이 어찌나 아름답던지.
[성공을 얻기 위해 인생을 잃지 않는다 - 성공을 추구하느라 아름다운 일상을 소홀해서는 안된다] 는
가르침을 보고 사회가 각박해 지고 내 삶이 지치는 순간에 더욱 필요한 것이 주위를 둘러보고 아름다움을 소중한 사람과 즐길 줄 아는 여유이구나 싶었다.
마지막으로 책을 다 읽고 나서 공자의 교육에 대한 울림을 꼭 이야기 하고 싶다.
질문과 토론을 통한 탐구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쏟는 한없는 가르침
스스로 솔선수범하여 끊임없이 배우려는 스승의 자세
를 통해 제자들은 세상을 향해 꿈을 펼쳤다. 그 어지러운 시대에 공자가 직접 세상을 바꾸지 못함을 보고
세상에 저런 시대라면 공자라도 어쩔 수 없지 하고 현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에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공자는 숱한 공자라도 별수 없지라는 말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더욱 배움의 자세로 갈고 닦으며 훌륭한 제자들로 더 많은 일을 하였다. 그의 학문과 덕이 누구보다 높았지만 시대를 잘못타고 났다고 탓만하며 우울감에 빠져 지내지 않고 항상 현재를 즐길 수 있으며 남을 탓하기보다 자신을 더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그가 보여준 삶 자체가 제자들을 향하는 가르침이었다. 누가 동양에는 토론의 역사가 없다고 했나. 위대한 스승들은 누구나 알고 있었나보다 토론과 끊없는 성찰이 진정한 교육의 방법임을.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우선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원하는 이유와 그 방법을 고민하기 위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현실과 꿈을 조화시키는 법
지식의 가치를 높이는 지혜
내 삶의 중심을 잃지 않는 자세
조화를 이루되 다르게 사는 비결
난관과 좌절을 기꺼이 견디는 즐거움
책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5장의 큰 틀로 전해지지만 그 하나하나 우리 삶과 우리의 행복에 대해
너무나도 큰 울림을 주지 않는 부분이 없다.
꼭 아이가 초등학교 적당한 시기가 될 때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고 싶다.
같이 음악을 즐기며 음미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지나치며 살지 않게 이끌어 주고 싶다.
존 스튜어트 밀의 독서법에 10대때 읽은 책을 성인이 되어 다시 읽어보기가 있는데
그렇게 아이가 10대 20대 30대가 될때마다 꺼내어 읽고 마음을 나누는 부모가 되고 싶다.
이제 공자의 삶을 오해하지 않고 흠뻑 즐기며 느낄 수 있는 책을
읽었으니 정말로 논어아 시삼백 원문고전을 접해볼 차례이다.
우리를 공자의 가르침으로 편하고 즐겁게 이끌어줄 징검다리가 되어 줄 책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추운 겨울이 이제 막 시작되었다.
추운 겨울 드러나는 송백의 기운처럼 당당하고 언제나 흔들림 없이 빛나는 나를 만들어야 겠다.
" 추운 겨울이 지나간 후에야 송백이 시들지 않음을 아느니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니라." (p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