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쳐쓰기의 힘 - 초등 글쓰기가 쉬워지는 비밀
김성효 지음 / 경향BP / 2024년 9월
평점 :
<초등 글쓰기가 쉬워지는 비밀, 고쳐 쓰기의 힘>은 글쓰기에서 고쳐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와 아이들이 고쳐쓰기를 잘 할 수 있게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팁이 담긴 책입니다. 초등학생 아이가 쓰기에 어려움을 느낄 때, 이 책은 왜 글을 여러 번 수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제공하는데 문제는 부모인 제가 같은 말을 하면 전혀 듣지를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김성효 선생님의 따뜻함이 느껴지면서도 단단하게 격려해주는 말투가 담긴 책을 이용해 설명하는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글쓰기는 단순히 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도 많고 교과 과목 중 국어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많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글읽기와 쓰기를 싫어하지만 현실에서는 갈수록 글읽기,쓰기, 문해력이 더 중요시되고 아이들의 약점으로 이야기 되는 분야가 가고 있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분위기 전환이 필요한 시기가 특히 사춘기 시기인 것 같습니다. 혼란한 마음을 헤쳐나가는 시기인 만큼 자신의 생각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고 그 중 강력한 방법이 글쓰기입니.
이 책에서는 글쓰기를 통해 글의 완성도를 볼 수 있고,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더 크게 할 수 있는 여러 연습법이 잘 설계되어 있습니다. 글쓰기 분야에서 아이들이 얼마나 고쳐쓰기를 싫어하는지 아는 사람이라면 아이에게 다시쓰자, 고쳐쓰자는 말 하기가 정말 부담스럽고 피하고 싶은 순간임을 공감할 것입니다. 하지만 책에서 나온 여러 실제 지도 사례들을 보며 아이가 거북해 하지 않는 글쓰기 환경을 만들어 주고 꼭 사례처럼 지도를 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론 엄마표 글쓰기라고 하면 아이가 거북해 할 테니 이렇게 하면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겠다는 정도의 조언을 하는 것으로 말이죠.
책에서 좋은 내용이 많았지만 특히, 실제적인 첨삭 지도가 나와 있어 좋았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아이의 글쓰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조언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어어 마음이 편해진 게 있습니다. 아이의 글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고치게 하며 어떤 부분을 빼라고 하는 등의 예시가 있어서 매우 유용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글쓰기에서 고쳐쓰기의 중요성을 알고 글을 구조화 하는 습관이 나아지도록 연습해 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