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지도사 자격 가이드 - 한 권으로 끝내는 유튜브 마스터 심화 과정
김정미(조안쌤)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콘텐츠 지도사 자격 가이드는 전반적인 유튜브 컨텐츠 제작에 대한 꼼꼼한 지도서와 같은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었던 부분을 소개해 본다.

1) 유튜브 저작권 관련

저작관에 대한 내용부터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창작물에 대한 내용이나 다른 사람이 유튜브에 올린 내 영상을 허락받지 않고 사용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작업하던 친구가 독립을 선언하며 영상을 내리라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등 민감해서 어디 묻기 힘들지만 꼭 필요한 정보들이 나와 있는 점이 맨땅에 헤딩하는 듯한 막막함을 줄여 주었다.

2) 브랜딩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방법이 브랜딩이지 않을까 싶다. 나만의 개성과 수요자의 니즈를 충족한 브랜딩이 필요하다. 마케팅 책이나 콘텐츠를 여러번 보고도 가물가물 할 때 간단 명료하게 요약된 내용들을 자꾸 들여다 보면 좋을 것 같다.

3)스피치 기법

말 못해도 유튜버 될 수 있다고 격려해 주는 F형 위로 말고 이런 조언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언어로 말하고 정확한 발음과 전달력을 위해 노력할 것. 왜 내 영상이 안읽히지 라고 한탄만 하지 말고 기본적인 것을 익히고 충족해야 한다.

화려한 기술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오히려 그런 기술에 대한 설명이나 저자가 얼마나 유능한지를 설명한 책이 아닌 점이 좋았다. 보면서 실전 문제집처럼 하나하나 시도해 보고 찾아보는데 훨씬 편안한 마음이 들게 해주는 책이었다. 세련되고 편집이 잘 된 책에 길들여진 독자가 아니고 진짜 핵심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라면 만족할만한 책이었다.

그런데 정확히 유튜브 콘텐츠 지도사라는 자격증이 무엇이고, 어디서 신청할 수 있으며 조건과 같은 내용이 나오지 않고 검색을 해봐도 조안스쿨에러 강사님이 오셔서 했다는 수료식만 나와서 자격증에 대한 정보와 과정을 알 수 없는점이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