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야의 고수들 - 크몽으로 월 1000 버는 18인의 성공 비법
이창근.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재야의 고수들은 크몽에 있다. 크몽을 처음 안게 몇년 전인데 그새 크몽은 이제 프리랜서의 성지가 된 듯 하다. 나는 크몽을 주로 이용할만한 직업을 가지지 않아서 이용을 해 본 적은 없다. 하지만 책을 통해 이렇게 자신의 길을 닦아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에서 성실하게 도전하는 자세가 큰 결실로 이루어지게 해주는 플랫폼이 있었구나 하고 다시 한번 놀라게 되었다. 비슷한 플랫폼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숨고는 나에게는 도배나 장판같은 지역 생활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어플인데 요즘에는 여기서 과외도 구하고 강의도 하면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지만 크몽과 숨고가 어떤 면에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다른 편의를 제공하는지는 생각해 본 적 없는데 읽어보니 기본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닦는데 더 열중하고 싶다면 크몽, 초기 진입과 영향력 확장중이라면 숨고에서 일을 시작해 보는게 좋겠다 생각했다.
사실 크몽의 여러 고수들 중에서 내가 해볼만한 것도 있을까 하는 희망을 가지고 읽어보았는데 내가 꿈꿔보기에는 다들 전문 분야가 확실하셔서 기가 죽었다. 하지만 이런 감상에서 끝나버리면 이 책이 나온 의미가 없겠지? 하고 다시 마음을 잡고 읽어 보았다.
1. 자신의 전문 영역을 살릴 것
2. 초심을 잃지 말고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할 것
3. 필요하다면 광고를 불편해 하지 말고 적극 활용할 것
4. CHAT GPT 시대에 겁먹지 말고 활용하여 성장해 나갈 것
이렇게 고수들의 의견을 요약해 보았다.
고수들이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고객을 만만하게 보고 올라간 사람이 하나 없음을 기억하고, 문제가 닥치면 얼마든지 맞아 해결하겠다는 자세와 늘 배움의 자세를 잊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변화하는 시대에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런 책을 기획하고 써준 저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