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머리 대화법 - 말로 할 수 없다면 모르는 것이다, 특별한 인재들의 비밀
강환규 지음 / 도마뱀출판사 / 2024년 1월
평점 :
얼마전 도둑맞은 집중력을 읽으며 거대 테크 기업들이 얼마나 치밀하게 우리를 인터넷 세상에 머물게 하려고 애쓰는지와 우리의 정보를 이용해 그들의 사업 모델을 완성시키기 위해 봉사(저렴한 가격에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를 하는 가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생각해 보며 우리 아이들을 도대체 어떻게 키워야 하는 걸까 고민을 많이 했었다.
공부머리 대화법에서는 이러한 시대에서 특히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이 생각하는 법이고 독서를 통해 길러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교육 종사자들의 교육서보다 특히 강조하는 것은 아이와의 관계이다. 공부라는 것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중고등 사춘기를 지나야 하며 동기를 확실히 가지고 스스로 노력해야 하는데 흔들리는 아이를 잡아줄 수 있는 것이 부모와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많은 아이들이 겉으로 표현은 심드렁하게 하겠지만 누구보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 하고 걱정하며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있다. 그 본분이란 우리 어른들 시절보다 훨씬 고된 일정들로 가득하다.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서 아이의 지나친 씀씀이 하소연을 자주 듣고 한다. 그럴때 나 역시 걱정을 하게 되는데 아이들의 과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우리때보다 훨씬 심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아이에게 엄카를 주며 풍족하게 쓰게 하는 부모들의 마음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쉽게 물질과 먹거리로 푸는 습관이 지나친다면 독이 됨을 알아야 한다. 아이에게 공부라는 길을 가려면, 그 길이 내가 생각한 길이 아니더라도 헤쳐 나가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함께 대화해야 한다. 그리고 그 대화가 되려면 오히려 어려서 아이의 습관을 잡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지는 것을 연습시키는게 필요하겠다.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아이를 공감하면서도 코칭해주는 기술일 것이다. 책을 읽어보면 충분히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었다.
책을 보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뒷부분의 과목별 대화법이었다. 수학대화법을 통해 아이가 차분히 개념을 학습하고 풀어내며 자기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더 생각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회과학 대화법은 정말 라떼는 이라는 말로 통하지 않는 추가 학습이 필요해진 요즘의 입시에서 차분히 적용하며 책을 통해 준비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한 로드맵을 전해준 저자에게 감사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