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인생을 바꾸어 줄 챗GPT 활용 가이드 - 챗GPT알면 나도 크리에이터 ㅣ 크리에이터 시리즈 3
최재용.백남정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기술의 변화와 적응이 얼마나 빠른지 어느새 미드저니로 만들어진 표지나 그림이 어색하지 않은 날들이 되어버렸다. 물론 내가 책 표지에 관심이 있어서 들여다보니 익숙해 진 것이라 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상당량의 이미지들이 AI에 의해 생성되고 있다. 일년이 지나고 일반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수제 작품이 나오긴 할까? 멸종의 시대에 들어서 버린 것은 아닐까?
이렇게 되고 보니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직업인 것이 축복인지 벌인지 모를 세상이다. 인공지능이 대체한다는 것은 하기 어려운 비싼 노동력인데 하기 어려운 싼 노동력은 인간을 대신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인공지능을 두려워하거나 개발자를 욕하기보다 이를 이용해 내 인생을 바꿀 궁리를 하는게 나을지 모르겠다.
다양한 책과 컨텐츠를 접해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그들의 자료 중 상당수는 역시나 인공지능이 만들어 내고 있는지 모르겠다. 많은 챗 GPT책들이 대화를 나눈 후 그 결과를 그대로 붙여서 책을 구성하곤 하는데 책을 찾아보는 입장에서는 다른 의견 없나? 다른 사례 없나? 그래서 어떻게 쓰는게 잘 쓰는거야? 라는 답답함이 있으니 반복되는 컨셉에 쉬이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내 인생을 바꿔줄 CHAT GPT 활용가이드는 적극적으로 GPT를 써보고자 하는 나에게 길잡이 같은 역할을 해주었는덷 여러가지 프롬프트 예시가 나오고 변형해 볼 수 있는 가이드가 제시되었기 때문이었다.
4장과 5장의 내용은 특히 신선했다.
챗GPT를 자녀 교육에 활용하기로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자녀를 만들기 위해 글쓰기에서의 GPT활용과 코딩교육이 나오는데 이런 팁 자체가 마음에 들었기 보다는 전체적인 방향에 대한 길잡이가 된 점이 좋았다.
근데 쓰고보고 자녀를 만든다는 표현이 인공지능을 마는 인간의 모습과 오버랩되며 자녀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라는 질문이 들기도 한다.
5장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소개하고 여러 사례로 간단히 이용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