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1분은 얼마인가 - 세계 최고 MBA 와튼스쿨의 시간관리 수업
무란 지음, 송은진 옮김 / 와이즈맵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을 관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절약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중요한 일을 해내면서도 반드시 자기 생활을 유지하면서 회복기를 가져 에너지를 유지해야 한다.

 

절약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보통 재테크와 가정경제 이런 것이 생각나겠지만 시간에도 절약이라는 개념이 적용된다고 생각하니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쓴다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구나 하는 것이 체감이 된다. 우리가 효율적으로 일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에너지를 잘 써야 하는데 그래서 중요한 것이 휴식이다.

 

책에서는 다음의 다섯가지 방법이 휴식을 도울 수 있다고 소개한다.

 

1) 휴식을 계획한다.

2) 생각한 시간의 2배를 쓰라.

3) 친구, 가족과의 만남을 가져라.

4) 여가 활동과 휴식의 장점을 생각한다.

5) 정해진 업무를 완수하면 보상한다.

 

건강과 행복, 생활을 해치지 않으면서 고효율, 고효과를 실현하는 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들을 사용하면 에너지 있는 상태에서 일과 생활을 효율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다고 한다. 풍부한 에너지를 기반으로 해서 말이다.

 

(1) 시작도 하기 전에 힘 빼지 않는다.

1) 나는 대략 언제쯤 이 일을 시작하는가?

2) 오전(또는 오후, 오늘) 안에 다 할 수 있는가?

3) 어떤 일을 먼저 혹은 나중에 할 것인가?

4) 오늘 완성하지 못한 일을 내일 어느 때에 끼워 넣을 것인가?

(2) 스트레스를 줄인다.

1) 감정 : 감정과 관련해 다음 세가지를 기억해라.

2) 체력 : 몸은 당신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밑바탕이다.

3) 생각 : 생각이 행동의 효율을 결정한다.

4) 정신 : 정신 상태와 효율은 정비례 관계다.

(3) 에너지가 넘치는 시간을 찾는다.

 

 

이 소개된 방법을 보면 결국 나를 잘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을 알 수 있고 세세한 세부내용이 실천해 보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자신의 시간 가치를 꾸준히 상승시키려면 새로운 습관들을 길러야 한다. 이 습관들은 당신의 삶 모든 순간에 시시각각 영향을 미치고, 당신은 자신이 끊임없이 전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설령 실패하더라도 더 이상 자신을 시간 가치가 낮은 사람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성공 경험이 있으므로 자신의 시간이 낮게 평가되는 상황을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스치듯 잊어버리고 흘려 버린게 너무 많다. 내가 습관을 정비하고 더 나아가는 모습으로 나를 발전 시키려 노력하는데 누군가와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소중한 동력이 된다. 같은 글귀를 읽고 같은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삶에 적용시켜 나가는 작은 에너지들이 같이 한다고 생각하면 나의 작은 도전과 실패들도 주저앉을 일이 아니고 잠시 쉬며 정말 에너지와 시간을 관리해 효율적으로 나아가려는 시작이 될 수 있다는 것이란 점에서 나는 이 글귀를 이번 책의 최고로 뽑아 본다.

 

위에 소개한 책의 내용 이외에도 하루 하루 습관으로 만들면서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기를 포기하고 싶을 때 지치지 않을 수 있는 크고 작은 비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내가 집중한다고 했던 시간들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었던 것인지를 잘 알게 해준 책이었다. 포스트잇 다닥다닥 붙여 놓고 자주 들여다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