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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강대중 외 지음 / 지식공작소 / 2020년 6월
평점 :
세상의 왼쪽과 강물이 하나 있고 오른쪽이 있다면 세상의 오른쪽에 온것 같다.
교육의 왼쪽과 강물이 하나 있고 오른쪽이 있다면 교육의 오른쪽에 온것 같다.
다리는 아직 놓아져 있어서 다시 저쪽으로 갈 수도 있고, 넘어오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앞으로 가야 할 곳이 어디인지는 정해져 있는 것 같다.
미래 사회는 많이들 이러할 것이다 하고 들어봤지만 상상과 영화속의 세상이 이런식으로 우리 안에 들어 올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하였다.
그리고 그 다리를 가장 빨리 건너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라고 생각된다.
최첨단은 미국이 , 서양이 먼저겠지만 누구나 다 이용하는 세상은 우리나라처럼
통신기반이 잘 되고 전 국민이 할 수 있는, 그리고 교육을 하려고 치면 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 아닐까.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교육에 들어왔고 학교급에 따라, 교사에 따라
쌍방향을 하는 교사, 온라인자료를 만드는 교사, 이비에스에 맡기고 손놓는 교사
공교육의 모습은 다양하다. 사교육은 그래도 훨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 차이는 선택하는 교육인지 모두가 의무로 해야 하는 교육인지에 따라 달라서 사교육은 하는데 왜 너네는 못하냐보다는 저쪽에서 저게 가능한걸 보니 이쪽에서도 이걸 해보자 하고 접근해야 할 거 같지만 어쨌든 공교육 현장에서는 일명 '교사 갈아넣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맨땅에 헤딩하기 식의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에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한 교실속 장면에 대해서만도 교사 입장과 대처가 전혀 다르고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교육 현장일것 같다.
그리고 확실한 것은 내가 아는 그 교사는 이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코로나가 당장 여름에 끝난다고 해보자.
반년의 공백을 기존의 방식으로 채울 수 있을까?
그렇다면 소수 취향자의 선택에 의해 시행되었던 여러가지 교육방법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면을 골라 적요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최근의 현장에 대한 고민을 (내가 나눈건 아니지만..) 나눠볼 수 있어서 좋았고,
솔직한 학부모 입장에서는,,, 그래도 이런 저런 고민을 하는 선생님을 만나길
기도나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그런걸 기도하며 앉아 있느니.. 내 살길을 , 내 아이가 살길을 찾아야 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얼마나 어렵고 힘든 상황인가.
부모도, 교사도 무엇보다 아이들이 제일 힘든 이 시기가 너무 안타깝다.